[뉴스인뉴스]

한미 연합 '을지' 군사훈련 실시, 만약의 사태 대비 비상 계획 관심
한국내 은행 금융 자산 보유 미주 한인들도'안전'여부놓고 궁금증
====================================
전쟁 나면 예치금 인출 정지…파산시 예보, 1인당 최고 5천만원 보호
폭격으로 은행 파괴돼도 계좌 정보 입력 서버 분산돼 "은행 돈은 안전" 

 21일부터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이 실시되면서 북한의 추가 도발 등 한반도 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된 가운데 사회 각 분야에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비상 계획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서 질문 한 가지. "돈이 오고가는 은행에도 비상 계획이 있을까?". "그렇다면 한반도에서 전쟁이 나면 은행에 맡긴 내 돈은 안전할까?"

 한국 내 은행에 금융 자산을 갖고 있는 한인들이라면 한번쯤 가져 볼만한 질문이다.

▶혼란 발생 방지가 최선

 먼저 한국 금융정책을 총괄하는 금융위원회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생하면 혹시 있을지도 모를 금융권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비상 계획을 수립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쟁 상황에 따라 단계별로 수립됐다는 비상 계획은 대외비에 속해 공개가 불가능하다. 다만 금융계에 따르면 통상 전쟁이 나면 비은행권을 포함한 모든 금융기관에 예치된 예금은 인출이 정지된다. 돈을 맡겼더라도 찾을 수 없다는 뜻. 대규모 인출 사태로 혼란이 발생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다.

 은행이 전쟁 와중에 파산하게 되면 예금자보호제도를 운영하는 예금보험공사는 원금과 소정의 이자까지 1인당 5000만원 한도에서 예금자를 보호한다. 전액을 보호하지 않고 일정 부분만 보호하는 것은 다수의 소액 예금자를 우선 보호하고 부실 금융기관을 선택한 데 따른 책임 분담차원이다. 

 하지만 전쟁으로 인한 은행 파산의 경우 예금자보호 한도가 일시 상향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 금융계의 해석이다. 일종의 비상 계획인 샘인데, 외환위기 때 한시적으로 예금 전액을 보장한 선례가 있기 때문이다.

▶국내외 송금도 즉각 중지

 일반 은행 역시 전쟁이 나면 달러화를 포함한 모든 예금의 인출을 정지시킨다. 국내외 송금도 마찬가지다. 각 은행별로 자체 수립한 비상 계획에 따라 각 지점의 금고를 잠그고 비밀번호 등 기밀문서만을 따로 보관해 대피하게 된다.

 전시라도 은행에 맡긴 예금에 대한 이자는 약정대로 정상적으로 계산되며 전쟁이 끝난 후 정상 지급된다. 

 대출 관련 이자도 정상적으로 부과된다. 이자를 갚지 못하는 점을 고려해 이자는 면제가 아니라 한시적 '유예'가 된다. 이는 못낸 이자는 전쟁이 끝나면 모두 갚아야 한다는 뜻이다.

 은행이 폭격으로 파괴되면 예금된 돈도 사라지는 것일까?

 은행이 파괴되더라도 계좌 정보가 입력된 전산 서버는 분산돼 있기 때문에 계좌에 있는 돈에 대한 정보가 사라질 염려는 거의 없다는 대다수 금융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결국 은행에 입금된 내 돈에 대한 정보가 사라지지 않는 한 은행애 둔 내 돈은 안전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