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클랜드=연합뉴스) 고한성 통신원 = 30대 여성 정치 지도자 재신더 아던이 이끄는 뉴질랜드 노동당이 집권에 성공했다.

지난달 23일 총선에서 어느 정당도 과반의석을 확보하지 못함에 따라 킹메이커로 연정협상을 주도해온 뉴질랜드제일당은 19일 발표를 통해 노동당, 녹색당과 함께 차기 정부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난 8월 초 노동당 당권을 잡은 아던(37) 대표는 새 총리로 뉴질랜드 국정 전반을 이끌어가게 됐다.

총선에서 국민당은 56석, 노동당은 46석, 뉴질랜드제일당은 9석, 녹색당은 8석, 액트당은 1석을 얻었다.

따라서 노동당은 총선에서 국민당에 제1당의 지위를 넘겨주고도 연정협상을 통해 9년 만에 정권교체를 이루어내는 쾌거를 이룩했다.

지난 12일 동안 국민당, 노동당과 연정협상을 벌여온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제일당 대표는 이날 발표에서 뉴질랜드제일당이 세 번째 연임해온 국민당과 손을 잡는 것은 변형된 현상유지이고 노동당과 손잡는 것은 변화를 의미한다며 자신의 결정은 뉴질랜드 국민의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탄생한 뉴질랜드 연정은 녹색당과 녹색당이 중도좌파 성향을 보이고 뉴질랜드제일당은 반 이민 정책 등 자국 우선주의를 내세우고 있어 정당 간 정책 조정이 연정 성패를 좌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ko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