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외교협회'세계위협 순위'발표…북한 작년·재작년 4위서 1위로

내년 미국과 세계 안보의 최대 위협으로 북한과 군사 충돌할 가능성이 꼽혔다.

미국외교협회(CFR)는 11일 홈페이지에 실은 '2018년 예방 우선순위 조사'보고서 표지에 지난 8월 30일 조선중앙통신에 보도된 북한의 '화성-12형'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사진을 담았다.

외교협회는 "지난 11월 초 미국 공무원과 외교·안보 전문가 약 7000명에게 설문지를 보내고, 이들의 답 400여 건을 받아 2018년 글로벌 위협 요소들을 평가했다"고 밝혔다. 위협은 발생 가능성, 미국과 세계에 미칠 충격파를 감안해 1~3등급으로 구분했다.

미국외교협회는 워싱턴 DC의 대표적 외교 안보 싱크탱크이다. 조지 부시 행정부 국무부 정책실장 출신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외교 스승이라는 리처드 하스가 회장을 맡고 있다.

1등급 위협 중 첫째로 선정된 것은 북한이다. 핵·미사일 개발과 계속된 도발로 북한, 러시아, 중국 등이 미국과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북한은 지난 2014년 조사 때부터 매년 1등급 위협으로 분류됐다. 다만 2014년엔 1등급 중 다섯째 순위였지만, 2015년과 2016년엔 넷째로 뛰어올랐고, 2017년엔 첫 순위가 됐다.

북한 다음으로 임박한 위협으로는 러시아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간 고의적 또는 우발적 충돌 가능성이 꼽혔다. 셋째 위협 요인으로는 일촉즉발 위기로 치닫고 있는 중동 정세가 선정됐다.

중국과 필리핀·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국가 간에 벌어지고 있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아프가니스탄 테러 조직인 탈레반 세력의 발호, 시리아 내전 등도 1등급 위협으로 꼽혔다. 세계 테러 조직들의 미국에 대한 테러 공격과 사이버 공격 가능성도 심각한 위협으로 선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