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정상 45분 통화…"일본 납치자 문제 해결 위해 협력"
北 '구체 행동' 이어지게 한미일 긴밀 공조 유지키로
문 대통령 "한반도 평화, 남북정상회담 만으로는 불가능"
한중일·한일 정상회담 위한 문 대통령 조기방일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한일정상은 16일 전화통화를 갖고 한반도 비핵화 관련해 북한의 말이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한미일 세 나라가 긴밀한 공조 유지하고 협력 강화해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4시 30분부터 45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의 한반도 정세 변화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전화통화는 이번이 10번째로, 작년 11월 말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두 정상이 지난달 9일 양자회담을 한 뒤로는 한 달여 만의 소통이다.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양자회담에서 아베 총리는 한미연합훈련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고 했고, 이에 문 대통령이 내정 문제라고 반박하며 충돌을 빚었다. 위안부 합의 문제를 두고도 기존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으며 갈등 양상을 표출했었다.

이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가 남북정상회담만으로는 가능하지 않다"며 "북한이 미국과 관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일본과 관계도 개선해야 남북관계 진전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현재와 같은 긍정적 변화는 아베 총리가 기울여준 적극적 관심과 노력 덕분"이라고 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북한의 태도가 변한 것을 주목하고 이를 이끈 문 대통령의 리더십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아울러 2002년 9월 고이즈미 총리의 평양선언 상황을 언급하며 남북 및 북미정상회담을 계기로 북일대화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피력했다.

두 정상은 남북 관계가 진전됨에 따라 일본인 납치자 문제를 포함한 북일 사이의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두 나라가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또 평창올림픽에서 이상화·고다이라 나오 선수가 보여준 스포츠맨십을 언급하며 한일 국민 간 우정이 두 선수처럼 발전하길 기원했다.

두 정상은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가급적 이른 시기에 개최한다는 데 뜻을 모으고, 이와 별도로 한일정상 간 셔틀외교가 두 나라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문 대통령 조기 방일할 수 있도록 실무진 차원에서 날짜를 조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지금 워낙 바쁘니 날짜를 봐야 하며 가급적 조기에 방문하려 한다"며 "중국도 있으니 한중일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의 순서도 유동적"이라고 말했다.

이날 통화에서 두 정상은 지난달 회담과 달리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논의는 하지 않았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honeyb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