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해리스 美 태평양사령관 "한국,일본과의 동맹을 파기한다면 金은 행복한 사람"

"북미 정상회담 너무 낙관적일 수는 없어
북한에 완전한 비핵화 요구입장 고수해야"

해리 해리스(사진)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15일 주한 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할 경우에 대해 "그(김정은)는 승리의 춤을 출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해리스 사령관은 이날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이 핵무기 보유를 통해 한반도를 적화 통일하려 한다는 자신의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가 한국, 일본과의 동맹을 파기한다면 그(김정은)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리스 사령관은 제한적 대북 선제타격 구상으로 알려진 '코피 전략(bloody nose strategy)'에 대해 "우리는 코피전략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우리는 그것(회담)이 어디로 갈지 두고 봐야 할 것"이라며 "결과에 대해 너무 낙관적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와 만나는 입장에 있어 본 적이 없다. 미래를 어떻게 예측해야 할지 모르겠다"면서 "그저 우리는 눈을 크게 뜨고 경계하면서 이것(회담 준비)에 착수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또 미국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고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북한에 요구하는 입장을 고수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