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분홍빛의 통통한 살집을 불판 위에 놓는 순간 곱창은 지글지글 소리를 내며 익기 시작하고 고소한 냄새가 코끝을 자극한다. 불판 위의 연분홍색이 노릇노릇해질때까지 사람들은 입맛을 다시며 맑은 소주 한 잔을 걸친다. 소주 한 잔에 세상사는 이야기를 하는 동안 불판 위의 곱창은 속살같은 곱을 살짝 흘리며 알맞게 구워진다.
 한 점을 입 속에 집어 넣어 쫄깃쫄깃한 육질을 씹으면 속에서는 부드럽고 고소한 곱이 육즙과 함께 흘러나온다. 꼬들꼬들한 식감과 부드럽고 고소한 곱이 입 안에서 어우러지는 이 느낌 때문에 곱창은 한 번 맛을 보면 잊을 수가 없다. 요즘 타운에서는 신선하고 맛있는 곱창과 대창, 막창을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곳이 있어 화제다. 양만 푸짐한 것이 아니라 곱창, 대창, 막창 마니아들 조차도 그 맛을 인정한 곳이다.

 '만강'의 이만강 사장은 요리사 출신이다. 한식과 일식을 모두 섭렵한 보기드문 재능있는 요리사로 대전 엑스포에서 한식 요리사로 뽑힌 경력도 있다. 요리사인 이 사장이 직접 만강의 주방을 관리하기 때문에 만강의 주방에서 나오는 요리는 모두 그의 솜씨와 정성이 깃들여 있다.

 만강이 요즈음 선보이고 있는 특선메뉴는 만강의 '삼창'이라 불리는 곱창, 대창, 막창구이다. 이 사장이 직접 개발해 낸 특제소스로 숙성을 시켜 삼창의 쫄깃함과 부드러움을 더해준다. 특제소스의 비결을 묻자 이 사장은 "키위, 파인애플, 사과 등의 과일이 비결이다. 특히 파인애플은 육질을 부드럽게 해준다"며 "곱창, 대창, 막창 역시 살코기와 마찬가지로 원육자체가 좋아야 맛있다. 아무리 소스가 좋아도 재료가 좋지 않으면 맛을 내기 힘들다. 신선하고 육질이 좋은 재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만강은 이러한 곱창, 대창, 막창구이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를 14.99달러에 내놓았다. 곱창, 대창, 막창을 고기와 함께 곁들이고 싶은 고객은 17.99달러의 무제한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등심(2인 1pc), 차돌박이, 늑간살, 혀밑, 삼겹살, 대창, 막창, 곱창, 양념돼지갈비, 양념갈비, 매운삼겹살, 쭈꾸미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으며 유기농 쌈밥이 함께 나온다. 여기에는 특별히 회무침 한 접시가 함께 제공되는데 일식 요리사로서 이 사장의 솜씨를 맛볼 수 있다.

 이 밖에 삼겹살, 목살, 차돌박이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는 11.99달러다. 고깃집에서 고기만큼 중요한 것이 또하나 있으니 함께 나오는 반찬들이다. 한식 요리사이자 일식 요리사인 이 사장 덕분에 이곳에서는 독특한 별미의 반찬들을 맛볼 수 있다. 이름부터 독특한 스파이시 튜나 고추 튀김과 연두부, 도토리전이 함께 나오며 모듬야채, 누룽지, 계란찜, 된장찌개, 상추쌈이 푸짐하게 제공된다.

 만강에서는 낮 12시부터 오후 3시까지 파격적인 런치메뉴도 선보이고 있다. 차돌박이, 삼겹살, 불고기를 무제한으로 먹을 수 있는 메뉴가 8.99달러다. 그 밖에 오개닉 갈비탕, 오개닉 삼계탕. 뚝배기 감자탕을 비롯한 내장전골, 불낙전골 등의 십여가지의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다.
 만강의 샤브샤브도 인기메뉴 중 하나다. 만강은 프라임급 소고기 샤브샤브를 15.99달러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점심에는 9.99달러로 제공하고 있다.

 만강은 또 소주의 가격을 4.99달러로 파격적인 가격으로 할인하고 있다. 이 사장은 "불경기 속에서 힘든 고객에게 주는 작은 선물이다. 만강이 고객에게 맛있는 삼창을 구워먹으며 마음 편하게 소주 한 잔 할 수 있는 곳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LA에서 가장 맛있는 곱창, 대창, 막창 집으로 이름을 날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만강은 4가와 웨스턴 애비뉴가 만나는 코너의 2층에 위치하고 있으며 넓은 발코니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시원한 공간감을 준다. 월요일부터 토요일은 오후 12시부터 오전 12시까지, 일요일은 오후 5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영업한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다! 삼창의 놀라운 영양가>
 곱창, 대창, 막창과 같은 소 내장요리는 쫄깃하고 고소한 맛만큼이나 영양가가 높아 술안주로 뿐 아니라 어린이와 여성에게도 좋다. 최근에는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웰빙안주' 혹은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자리잡고 있다.
 소 내장의 효능은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과 같은 옛 문헌에서도 나타난다. 옛 문헌에서는 내장요리가 "정력과 기운을 북돋워 주고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며 오장을 보호하고 어지럼증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또한 당뇨, 술 중독으로 인한 몸의 독성해소, 장의 해독, 살균, 이뇨, 피부미용, 피로회복에 효능이 있다"고 나타나 있다.
 특히 곱창은 칼슘함량이 100g당 112mg으로 소고기가 19mg인 것보다 훨씬 높아 어린이 성장부진에 효과가 있으며 성인에게는 골다공증 및 골연화증 예방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 213) 739-8456
 ▲주소: 356 S. Western Ave., #203, 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