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도…'비만의 역설
 

[건·강·뉴·스]

과체중 5년 이상 생존률

정상 환자들 보다 높아
 
 과체중인 사람이 표준 체중인 사람보다 오래 산다는 '비만의 역설' 현상이 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 사이에서도 관찰됐다. 

 비만의 역설 현상은 그동안 치매, 뇌경색, 뇌졸중, 당뇨병 등의 질환에서 보고된 바 있다.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위암팀 박재명(소화기내과)·송교영(위장관외과)·이한희(소화기내과) 교수팀은 2000∼2008년 위절제술을 받은 환자 1천905명의 체질량지수와 생존율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과체중 환자의 5년 생존율이 정상·저체중 환자의 생존율보다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수술을 받은 지 1년이 지났을 때 과체중인 환자의 5년 생존율은 93.6%로, 정상체중(83.6%) 또는 저체중(67.5%) 환자보다 높았다.

 수술 1년 후 과체중군은 전체 생존율뿐 아니라 재발 없는 생존율과 질병 관련 생존율도 저체중·정상체중군보다 높았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수술을 받기 전부터 과체중인 경우에도 생존율이 높았다. 수술 전 과체중인 환자의 5년 생존율은 84.7%로 정상체중군(74.2%)·저체중군(69.1%)과 차이가 있었다. 

 위는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소장으로 내려 보내 소화·흡수를 돕는다. 위 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예전처럼 많이 먹지 못하고 먹는다 해도 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해 대부분 급격한 체중 감소를 경험한다.

 이번 연구에서도 수술 전 6.4%에 그치던 저체중 환자 비율이 수술 후 21.4%로 올랐다. 반면 과체중 비율은 수술 전 23.4%에서 수술 수 6.9%로 줄었다.

 송교영 교수는 "위암 환자는 수술 후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영양학적인 요구량이 많아 체질량지수가 높으면 생존율도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