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혼혈'미스재팬'논란…인도계 우승 女에 네티즌들 맹비난 

[해외토픽]

"日대표 순수 日여성이어야" 

 '그릇된 순혈주의' 지적도

 작년에 이어 혼혈 여성이 다시 한번 일본 미인대회에서 우승했다. 그러나 "혼혈 여성은 일반 일본인보다 외모가 뛰어나더라도 일본의 미를 대표할 수 없다"는 일부 일본 네티즌들의 비판 때문에 논란을 빚고 있다..

 지난 5일 일본 도쿄에서 진행된 '2016 미스월드 재팬'대회에서 인도계 혼혈인 요시카와 프리안카(22·사진)가 우승했다. 요시카와는 오는 12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미스 월드'국제대회에 일본 대표로 참가할 예정이다. 작년에도 미국 국적의 흑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미야모토 아리아나(21)가 미스 유니버스 재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해 구설을 낳은 바 있다. 

 요시카와는 인도인 아버지와 일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 일본내서 인도계 다문화 가정은 2% 비중밖에 차지하지 않는 소수층이다.

 요시카와는 수상 소감을 통해 "나는 우리 아버지가 인도인인 것이 자랑스럽고 인도인의 피가 흐른다는 것도 자랑스럽다"며 "그렇다고 내가 일본인이 아닌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일본 네티즌들은 요시카와가 일본인을 대표하는 미의 기준이 아니라며 반발하고 있다. 일본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일본 대표는 순수 일본 여성이어야 한다", "외모가 일본인과 전혀 다르다" 등 요시카와를 비난하는 내용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지난해 흑인계 혼혈인 아리아나가 미인대회에서 우승했을 당시에도 일본 네티즌들은 아리아나의 외모를 두고 비난을 했다.

 일각에서는 유독 미인대회 우승자에만 순혈주의를 강조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 네티즌은 "야구선수 다르빗슈와 배우 미야자와 리에 등 유명 스포츠, 연예 분야에서 혼혈 일본인들이 활약하고 있는데 미인대회 우승자에게만 검은 피부 혼혈이라고 비판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했다. 미국 메이저리그서 추신수와 한솥밥을 먹고 있는 다르빗슈의 아버지는 이란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