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여성 보컬리스트 에일리가 확 달라졌다. 이전 히트곡들은 주로 전 남친을 ‘퇴치’하거나 ‘응징’하는 센 가사가 주를 이뤘는데 이번 앨범에선 아무도 혼내지 않는다. 

에일리는 4일 오후 서울 서교동 예스24 무브홀에서 미니앨범 ‘어 뉴 엠파이어(A New Empire)’ 발매 기념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1년여 만의 컴백을 알렸다. 에일리는 ‘새로운 제국’이라는 새 앨범 타이틀에 대해 “이번엔 에일리 제국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고 싶었다. 도전해 보고 싶던, 이전에 하지 않던 장르의 음악을 해보려 했다”고 변화의 내용을 설명했다.

경력에서 최초로 ‘얼반, 힙합 장르’에 본격 도전하는 데 대해 에일리는 “워낙 하고 싶었던 음악이고 장르”라며 이전에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두려웠다”고 설명했다. 에일리는 “도전이 두려웠던 거 같다. 요즘 대중에게 큰 사랑을 받는 장르이고, 이 음악을 하는 아티스트가 많이 생겼는데, 여자 가수는 많이 없다. 내가 ‘여성최초’라는 말을 좋아해서 이 장르를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타이틀 곡인 ‘홈’은 에일리의 ‘노노노’를 함께 작업한 작곡가 하형주, 허성진과 경지애가 작곡하고 에일리가 작사에 참여했으며, 힙합 여제 윤미래의 피쳐링으로 공개 전부터 화제를 모았다.

새 앨범에는 ‘홈’을 포함해 얼반, 힙합장르를 기반으로 둔 6곡의 음악이 수록됐다. ‘까꿍’, ‘필링(feat.에릭남)‘, ‘리브 오아 다이(feat.탁of배치기)’, ‘아이 니드 유’ 등 실력있는 동료 가수들의 참여로 더욱 높은 완성도를 높였다. 

에일리는 “기존에 내가 했던 음악은 가창력 위주의 노래이고, 센 가사가 특징이었다. 자신감 넘치는 가사가 많았다. 이번 앨범에는 감성적인 노래가 많다. 느낌있는 비트가 있고, 그루브 많이 탈 수 있는 음악들이 담겨 있다”며 “이번 엘범에서는 가사로 아무도 혼내지 않았다. 그리고 모든 노래에 내가 많이 녹아 있다”고 말했다. 

에일리는 향후 콜라보레이션 해보고 싶은 가수로 딘, 크러쉬, 지코를 꼽았다.

한편, 에일리는 6일 엠넷 ‘엠카운트다운’에서의 컴백 무대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monami153@sportsseou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