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정권 보위기관 간부 탈북 이례적…김정은 "튀다 튀다 보위부까지 튄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북한 '김정은 체제' 보위를 위해 주민 동향감시와 '반혁명분자' 색출 임무를 담당하는 북한의 핵심 권력기관 국가안전보위부(성)의 국장급 A씨가 탈북해 지난해 국내에 들어온 것으로 12일 알려졌다.

북한 사정에 밝은 대북 소식통은 "보위부의 국장급이 지난해 북한을 탈출해 우리나라에 들어왔다"며 "평양 민심이 뜨겁다는 진술을 관계기관 면담 과정에서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평양 민심이 뜨겁다'는 언급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에 대한 북한 주민의 민심이 좋지 않다는 취지의 진술이라고 이 대북 소식통은 전했다.

북한 정권 보위기관인 보위부 고위 인사의 탈북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김정은의 정권 유지 방식과 주민 감시체계와 관련한 은밀한 정보를 관계기관에 진술했을 것으로 보인다.

평양에서 민심 동향을 파악하는 업무를 한 A씨는 누구보다 북한 주민의 민심 흐름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김정은은 당시 보위부 국장급인 A씨의 탈북과 관련해 "튀다 튀다 이제는 보위부까지 튄다(달아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보위부 부장은 김정은 시대의 거듭된 숙청을 주도한 인물로 평가받는 김원홍이다. 김정은의 신임이 두터운 인물로 북한 내 실질적인 2인자라는 평가도 있다.

통일부가 발간한 '2015 북한 주요기관·단체 인명록'을 보면 보위부 제1부부장은 우동측 대장, 부부장은 서대하 중장, 정치국장은 김창섭 대장이다.

보위부의 국장은 군 장성이 맡는 경우가 많아 A 씨도 군 출신이라면 장성급일 것으로 추정된다.

"평양 민심이 뜨겁다"는 A 씨의 진술은 북한 주민들이 김정은의 공포통치 때문에 조직적인 저항에 나서지는 못하고 있지만, 김정은 정권의 통치방식에 불만을 품고 있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특히 출신 성분이 좋은 엘리트층이 많이 거주하는 평양에서도 김정은이 지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뜻도 된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여파로 통치자금이 줄어들면서 북한 간부들의 충성심이 약화하고 이를 다잡기 위한 김정은식 공포정치의 피해자는 더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신언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은 지난달 2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북제재로 인한 김정은 정권의 통치자금 감소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개략적으로 본다면 통치자금 확보는 당초 수준의 40% 정도에 불과할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신 원장은 김정은의 공포정치와 관련해서는 "김정은은 집권 이후 140여명의 고위 간부를 처형한 것으로 파악된다"며 "고위 간부의 처형이 일상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이 수장을 맡은 국무위원회의 지도를 받는 국가안전보위부의 명칭이 '국가안전보위성'으로 변경됐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hoju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