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진 "北 핵개발 고집시 모든 군사적 옵션 검토할 필요"
美, 괌 배치 사드기지·전략핵잠수함·B-1B 폭격기 공개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이정진 기자 =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은 1일 "우리는 모든 준비태세를 다져나가는 가운데 전쟁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피해야겠지만 전쟁을 해야만 하는 그런 순간에 대해서는 전쟁을 준비해야 할 것"이라며 핵·미사일 도발을 일삼는 북한 김정은 정권에 대해 강력히 경고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날 이순진 합참의장과 함께 괌에 배치된 미국 전략무기를 둘러본 뒤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어떤 상황이 발생하든 김정은 정권이 계속해서 현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현재의 방향으로만 나아갔을 경우 김정은과 북한 정권은 발생하는 사후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질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북한의 지속된 도발과 북한의 위협, 최근 진행된 핵실험은 우리가 수용할 수 없는 긴장 고조 상태를 야기했으며 이러한 행동들을 통해 북한은 동아시아 지역을 포함한 한반도 지역에 불안정성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이 이러한 위험한 활동들을 계속함으로써 한반도에 위기 상황을 초래했을 경우 저는 우리가 갖춘 전략자산(무기)들을 전개함으로써 한반도의 해상에서, 해안에서, 공중에서, 필요하다면 영토에서 우리의 전략 능력을 투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북한의 도발이 추가적으로 있을 경우 우리 한미동맹은 갖추고 있는 모든 재래식 능력을 통합해서, 그리고 국제사회 특히 유엔사 전력 제공국이 갖추고 있는 능력을 모두 통합함으로써 가장 효과적인 대응을 펼칠 것"이라며 "적이 굴복할 수밖에 없는 대응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순진 합참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핵 개발을 지속해서 고집한다면 모든 군사적 옵션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런 군사적 옵션을 다양한 고려 요소를 검토해서 한미가 긴밀히 협조해 강력하게 대응함으로써 북한 핵을 저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북한이 핵 개발을 포기하지 않고 핵무기 능력을 높여가면 한미 군 당국은 대북 선제타격 등 모든 군사적 대응 방안을 마련할 것임을 경고한 발언으로 분석된다.

이 의장은 "북한의 핵 개발 포기 결심은 김정은의 결단에 의해서만 가능한 일"이라며 "우리는 김정은의 핵 개발에 대한 의지를 어떻게 하면 꺾을 것인가에 대해서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국제사회가 공조해 포괄적 고강도 압박을 통해서 핵을 포기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핵 개발을 완성하는 데 있어서 어마어마한 비용을 감당해야 하고 핵 개발을 완성한다 하더라도 전략적 이익이 많지 않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장은 "한미동맹은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의지와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맞춤형 억제전력의 실행력을 제고하기 위해 미국 확장억제 전력의 상시 순환배치 검토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의장과 브룩스 사령관의 기자회견은 괌에 배치된 미국 전략핵잠수함인 펜실베니아호(SSBN-735) 앞에서 진행됐다.

이 의장은 "오늘 (괌에 배치된)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와 B-1B 전략폭격기, 뒤에 보이는 미 핵잠수함을 방문해서 미국의 확장억제에 대한 이행 의지와 능력을 현장에서 확인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정상적인 지휘결심체계가 이루어지는 국가가 아니다"면서 "북한이 우리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의사를 받지 않게 된다면 그들에게 항상 불이익이 따른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우리는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괌 기지를 방문한 이 의장에게 사드 기지와 전략핵잠수함, B-1B 전략폭격기 등을 공개했다. 이들 전략무기는 유사시 한반도에 투입되는 대표적인 확장억제 전력이다.

펜실베니아호는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인 '트라이던트 D-5' 24발을 탑재하고 있어 한반도 공해상에서 평양의 핵심시설을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브룩스 사령관은 "이 의장이 괌 기지에서 확장억제에 필요한 자산을 보고 신뢰를 쌓게 된 것만으로도 상당히 강력한 (대북)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 의장과 브룩스 사령관의 괌 기지 방문에는 미국 국방부와 전략사령부, 태평양사령부 대표들이 동행했다.

three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