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에 고립무원 처지 원로 면담 때 심경토로
 쓴소리 벼르던 참석자들 침통한 표정에 오히려 위로의 말

 최순실 씨의 국정 농단 의혹이 확산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신뢰를 잃고 핵심 참모들마저 모두 떠나보낸 '고립무원(孤立無援·고립돼 구원을 받을 데가 없음)'의 처지가 됐다. 동아일보는 늘 강인하고 차분한 자세를 유지했던 박 대통령은 최근 들어 의기소침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1일 청와대에서 주한 독일대사 등에게 신임장을 받는 자리에 참석한 박 대통령은 담담한 표정이었지만 안색은 좋지 않았다. 행사장에 들어올 때 언론사 카메라 앞에서는 시선을 바닥으로 돌리기도 했다. 박 대통령이 공식 일정을 가진 것은 닷새 만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마음이 불편한 상황에서 혼자 이번 사태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하는 형편이다 보니 많이 힘들어한다"고 전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김수한 전 국회의장 등 새누리당 상임고문단을 청와대로 초청해 자문할 때만 해도 평상심을 유지했던 박 대통령은 하지만 하루 뒤인 지난달 30일 오후 이홍구 고건 전 국무총리 등 시민사회 원로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상당히 가라앉은 분위기로 때때로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조원진 의원은 "박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회한의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신문에 따르면 한 참석자는 "대통령이 예상보다 더 의기소침한 모습이라 안타까운 마음까지 들었다"고 전했다. 면담 직전까지 "단단히 쓴소리를 해야겠다"던 몇몇 참석자도 박 대통령의 침통한 표정에 오히려 위로의 말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박 대통령은 혼잣말처럼 "제가 사교(邪敎·사회에 해를 끼치는 종교)에 빠졌다고까지 하더군요"라고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씨와 '종교적인 배경'으로 연결됐다"는 일각의 주장에 답답한 심경을 밝히면서 적극 부인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