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하바드 등 과학연구진 "영적체험 비밀은 뇌가 만든 가상현실"

[뉴스인 뉴스]

뇌 보상중추'과잉 활성화'탓…"뇌, 영혼까지 영향 끼쳐" 

 전 세계에서 일어나는 신기한 일들을 모아 방영하는 TV 프로그램이나 잡지를 보다 보면 간혹 천국을 경험했다거나 직접 신을 만났다는 얘기들이 나온다.

 이를 두고 뇌과학자들이 종교적 해석과 별개로 이런 체험들이 사실은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자극으로 인해 만들어진 '가상현실 체험'이라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미국 유타대 생명공학과, 하버드대 뇌과학센터 등 공동연구진은 영적, 종교적 체험이 실제로는 뇌의 보상중추가 과잉 활성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사실을 밝혀내고 신경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소셜 뉴로사이언스'30일자에 발표했다. 연구진은 특히 이 같은 종교적 체험은 뇌의 보상중추가 자극되면서 나타나는 사랑이나 도박, 음악, 약물에 중독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유타주 예수그리스도 말일성도교회(몰몬교) 남녀 신자 19명을 대상으로 종교지도자 강연, 간증 등 종교적 체험이 가능한 환경을 만든 뒤 뇌에서 어떤 반응이 일어나는지 알기 위한 기능성 자기공명영상(fMRI) 촬영을 실시한 결과에 따른 것이다. 

 특히 영적 체험을 쉽게 느끼는 이들은 신이나 최후의 심판 같은 추상적인 개념에 쉽게 자극을 받는 성향을 갖고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연구진을 전했다. 

 연구진은 "서구 종교에서 영적 체험에 대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번 연구는 뇌가 정서적, 인지적 영향력뿐만 아니라 영혼이라고 하는 정신적 부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