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崔 은폐시도 통화 녹음파일 공개…통화 당사자는 노승일씨
"왜 정현식이 얘기하는 것을 못막았느냐"며 다그치기도 
"걔는 휴대전화 왜 검찰에 제출했대?"…추가 질의서 녹취파일 또 공개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이정현 기자 = 최순실 씨가 독일에서 귀국(10월30일)하기 직전 지인을 통해 SK 그룹에 대한 K스포츠재단 출연 강요 등의 사실을 은폐하려 했다는 육성이 15일 공개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이날 국회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전날에 이어 최 씨가 지인과 한 전화통화 녹음파일을 공개했다. 박 의원은 전날까지만 해도 이 지인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날 노승일 K스포츠재단 부장이라고 밝혔다.

'최순실 국정농단' 파문이 불거지는 과정에서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이 지난 10월 말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2월 29일 SK를 찾아가 80억원 투자 유치를 설명했다"면서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이 과정에 관여했다고 밝힌 데 대해 은폐를 시도한 것이다.

공개된 녹음파일에 따르면 최 씨는 "(정현식 전 K스포츠재단) 사무총장이 뭐라고 얘기했다는것이냐. 그럼 내가 (사무총장한테) SK에 들어가라고 했다고?"면서 "그럼 어떻게 해요. 국감이 그것으로 가겠네"라고 말했다.

이어 최 씨가 "왜 정 사무총장이 이야기하는 것을 못 막았느냐"라고 다그치자 노 부장은 "정동춘 (K스포츠재단) 이사장과 김필승 이사도 막으려고 했는데 본인이 너무 완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자 최 씨는 "이야기를 좀 짜보고…그쪽(정 전 사무총장)에서 안종범 수석하고 얘기를 했다는데 그게 뭐 말이 되느냐. 그리고 그 사람이 무슨 감정으로 얘기를 했는지…안 수석은 지금 뭐라고 그러느냐"고 말했다.

특히 최 씨는 "우리는 뭐 'SK에서 (우리한테) 지시받고 그런적이 없고'(라고) 한 번 부탁을 해보라고"라면서 "그래서 SK가 어떻게 이야기했다고?"라고 물었다.

이어 박 의원이 추가 질의에서 공개한 녹음파일에서 최 씨는 "걔는 쓸데없이 얘기해서 뭐하러 그거, 그 폰을 (검찰에) 냈대요?"라며 "큰일났네, 뭐라고 얘기해야 돼"라고 말했다.

증인으로 청문회에 출석한 박헌영 K스포츠재단 과장은 최 씨가 지칭한 '걔'에 대해 "제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박 과장은 "최 씨와 고영태 씨가 요청해 제 이름으로 한 대, 어머니 이름으로 2대를 (폰을) 만들어 그 중 한대는 제가 쓰고 한 대는 고 씨가 썼다"면서 "검찰조사 과정에서 나머지 하나를 장순호 씨(플레이그라운드 재무이사)가 쓴 것으로 알게 됐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전날 최 씨가 노 부장을 통해 고영태 씨 등에게 검찰 조사나 국회 청문회 등에서 위증하도록 종용하고 진술할 내용을 사전에 지시한 정황이 담긴 육성을 공개했다.

lkb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