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반발 겨냥해 "적반하장"…지자체장 고소·고발도 잇달아
김두우 "盧·DJ 시절에는 적폐 없나…우리가 아는 것도 있어"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 이명박 정부를 겨냥한 여권의 '적폐청산' 드라이브에 이명박 전 대통령 측과 자유한국당이 강력히 반발하면서 정치권의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여권 적폐청산의 칼끝이 사실상 이 전 대통령을 정조준한 채 전방위로 좁혀오는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 본인과 그의 핵심 참모들에 이어 한국당까지 당 차원에서 공식 대응하고 나서면서 여야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도 거친 설전을 이어갔다.

특히 여권발로 이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당시 각종 문건이 잇달아 공개되고 관련한 고소·고발까지 이어지자, 이 전 대통령과 한국당에서도 김대중·노무현 정권 시절의 '적폐 조사'를 거론하고 나서 자칫 양측의 갈등이 폭로전으로 비화할 조짐마저 보여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의 적폐청산 작업에 대해 "퇴행적 시도는 국익을 해칠 뿐 아니라 결국 성공하지도 못할 것"이라고 비판한 이 전 대통령의 전날 페이스북 글을 일제히 문제 삼았다.

추미애 대표는 당 적폐청산위에서 공개한 이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 문건을 거론하며 "이명박 정권은 사찰공화국에 이어 공작공화국임을 보여줬다"며 "이 전 대통령은 전전(前前) 정부를 둘러싼 적폐청산이라는 것이 국익을 해칠 것이라고 공개 반발했지만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범죄행위를 덮는 것은 퇴행이 아니며 이를 묵인하는 것이 국익을 해치는 것이고,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범죄를 옹호하는 것"이라며 "사법당국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국가 권력이 민주주의 헌정 질서를 어떻게 유린했는지 낱낱이 밝혀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원내대표 역시 이 전 대통령을 향해 "한마디로 적반하장"이라며 "어제 적폐위가 공개한 자료 등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 보더라도 국기 문란 사건이고, 이 전 대통령도 책임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전날 적폐청산위가 공개한 문건에서 '국정 저해 지자체장'으로 분류된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들의 반발도 이어졌다.

최성 고양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전 대통령과 원세훈 당시 국가정보원장을 고발하겠다고 밝혔고, 염태영 수원시장 역시 전날 의견문을 내고 "다른 단체장과 협의해 형사고발 등 법적 조치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역시 이 전 대통령 비판에 가세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당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이 적폐청산은 퇴행적 시도라는 망발을 늘어놓았다"며 "신적폐, 정치보복 운운하는 것은 적반하장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문재인 정부가 적폐청산에 올인하는 것도 커다란 문제다. 여당과 제1야당에 맹성을 촉구한다"며 양비론을 펴기도 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의 적폐청산 시도를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집요한 정치보복"이라고 규정, 보수 정권 이전 시기에 대한 조사 카드를 꺼내 들며 맞불을 놓았다.

홍준표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김대중 전 대통령,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 국정원은 어떻게 했는지 왜 조사를 안 하느냐"며 "앞선 9년만 적폐 정권이고 이전 시절 국정원은 제대로 역할을 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대표는 "자기들 정부만 정당한 정부라는 역사적 인식을 갖고 정부를 운영하면, 이 좌파 정부가 성공할 수 있다고 보느냐"며 "욕심이 과하면 화를 부른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 전 대통령 소환 가능성에 대해선 "대통령을 소환하려면 직접적 증거가 나와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어렵다고 본다"면서 "지금 노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책임이 이 전 대통령에게 있다고 집요하게 보복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에서 청와대 홍보수석을 지낸 김두우 전 수석도 라디오에 출연해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지 70년인데 절묘하게 MB 시절에만 적폐가 있었다고 그러는지 모르겠다"며 "노무현 정부에서는 적폐가 없었나. DJ(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어땠겠나"라며 역공을 폈다.

김 전 수석은 "그 시절에 청와대와 국정원에서 벌어졌던 적폐 가운데 우리가 알고 있는 것도 있지 않겠나"라며 "한풀이라고 할까 그런 부분이 있지만, 우리 정치사에서 이런 시도는 단 한 번도 제대로 성공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전작권 조기환수 입장과 문정인 특보의 공개발언 논란을 겨냥했다.

주호영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문 대통령은 국가안보에 관해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달라고 하면서 정작 문정인 특보의 딴소리는 제재 못 하고 있다"며 문 특보 해촉을 촉구했다.

kyungh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