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한국농구, 신장 200cm이상 외국인 선수 쫓아내"

[생생토픽]

"시대 역행하는 규정, 외국에서 웃음거리"
vs
"자국상품 보호 美 보복관세와 같은 이치"

한국 남자 프로농구를 주관하는 KBL이 2018~2019시즌부터 외국인선수의 신장을 200㎝로 제한하기로 한 사실이 외국의 웃음거리가 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25일 '반칙, 키가 크다고 미국 선수를 쫓아내는 한국 농구'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한국이 자국 선수들의 기량 발전과 티켓 판매 부진을 해소한다는 명분으로 외국인 선수들의 신장을 제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KBL은 다음 시즌부터 외국인선수 제도를 자유계약으로 변경한 가운데 장신은 200㎝ 이하, 단신은 186㎝ 이하로 제한하기로 했다. 키가 경쟁력인 농구에서 이런 규정은 시대를 역행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이 규정 때문에 지난 시즌 득점왕 데이비드 사이먼(KGC인삼공사)이 퇴출됐고, 플레이오프 최우수선수(MVP) 테리코 화이트(SK)도 잔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사이먼은 202.1㎝로 제한에 걸린다. 그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농구를 하기에 키가 너무 크다는 이야기는 처음 들었다"고 했다. 앞서 영국 BBC, 가디언, 미국 스포츠전문 ESPN 등 주요 매체들이 신장제한에 대해 황당하다고 지적했지만 KBL은 요지부동이다.

이성훈 KBL 사무총장은 월스트리트저널과 인터뷰에서 "생존을 위한 것이다. 정치와 스포츠가 별개라고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보복관세를 통해 자국 생산품을 보호하겠다고 했다. 다르게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리고 비판에 대해선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고 응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