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 문화유산의 달' 기념 포고문서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5월 '아시아 태평양계 미국인 문화유산의 달'을 맞아 발표한 포고문(Proclamations)에서 도산 안창호 선생의 장녀인 안수산(수잔 안 커디·1915∼2015년) 여사를 언급해 눈길을 끈다.

4일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발표한 포고문에서 아시아·태평양계 미국인의 삶을 조명하며 안 여사의 삶을 비중 있게 언급했다.

백악관 홈페이지에 게재된 포고문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먼저 "아시아계 미국인과 태평양 섬 출신 인사들은 미국의 발전과 다양성에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immeasurably)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안 여사에 대해 "미국에 이민한 첫 한국인 부부의 딸인 수잔 안 커디는 큰 시련에 직면했을 때에도, 강한 노동 윤리와 국가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 소명에 대한 확고한 헌신을 통해 나라를 드높였다"고 찬사를 보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녀는 미 해군에 처음 입대한 아시아계 미국인 여성이었다"면서 "제2차 세계대전의 가운데 그녀는 암호해독가로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으며 해군 최초 여성 포격술 장교가 됐다"고 공헌을 상세히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이와 함께 "미국은 인도-태평양 지역과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긴다"며 "대통령으로서 나는 일본, 한국, 중국, 베트남, 필리핀을 비롯한 나라들을 방문해 관계를 새롭게 해왔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포고문에서 두 인사의 사례를 들었으며, 안 여사와 함께 언급된 인물은 인도 출신의 여류 우주비행사 칼파나 촐라였다.

주한미국대사관도 이와 관련 트위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포고문을 통해 도산 안창호 선생의 장녀이자 미 해군 최초의 아시아인 여군 장교였던 한국계 미국인 수잔 안 커디 여사를 소개하고 예우를 표했다"고 전했다.

안 여사는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주립대(CSU샌디에이고)를 졸업하고 제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한인 여성 가운데 처음으로 미 해군에 입대했으며, 첫 여성 포격술 장교로 복무했다.

해군 정보국으로 자리를 옮긴 그는 초기 아시아계라는 이유로 업무에서 배제되는 등 차별을 받았으나 진정성과 능력을 인정받아 암호해독가로 중용됐다. 종전 후에는 예편해 국가안보국(NSA) 비밀정보 분석요원으로 변신해 1960년 퇴직할 무렵에는 300명 이상의 요원을 거느린 것으로 전해졌다.

hapy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