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취소에 김계관 "아무때나 어떤 방식으로 마주앉자"

북한은 25일 미·북 정상회담이 무산된 책임을 미국에 돌리면서도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자'며 꼬리를 내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벼랑 끝 전술'로 나오자 대미 강경 수위를 낮췄다.

김계관북한 외무성 제1부상은 25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돌연 일방적으로 회담 취소를 발표한 것은 우리로서는 뜻밖의 일이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지 않을수 없다"고 했다. 김 부상은 '위임에 따라 담화를 발표한다'며 사실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중이 담겼다는 점을 시사했다.

김 부상은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며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과 정상회담을 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 뒀다. 그는 백악관에서 "김정은이 혹시라도 건설적인 대화와 행동에 나서기로 선택하면 나는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그는 김정은 앞으로 쓴 편지에서도 "이 가장 중요한 정상회담과 관련해 마음을 바꾸면 주저 말고 나에게 전화하거나 편지를 써달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