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

노동신문 영문판서 "핵-경제 병진"
싱가포르 정상회담후 첫 언급 주목
美와 유해 송환 회담도 거부→연기
체제 보장 받아내려는'벼랑끝 전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2일 영문 사설에서 '핵 무력 건설(building of nuclear force)'을 언급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둔 4월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대신 '사회주의 경제 건설'을 정책노선으로 채택한 뒤로 노동신문이 '핵 무력 건설'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북-미 비핵화 협상이 더욱 큰 난관에 봉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노동신문은 이날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린 '조선 혁명의 전진을 더욱 가속화하자(Let Us Accelerate Advance of Korean Revolution)'는 제목의 영문 사설에서 "경제 건설과 핵 무력 건설 병진노선의 승리를 위해 중단 없이 전진해 온 패기로 사회주의 경제 건설의 전선에서 새로운 번영의 국면을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설은 앞서 11일 노동신문 1면 톱으로 게재된 사설을 영문으로 옮긴 것이다.

노동신문은 전날 국문판 사설에서 '병진노선'이라고 표기한 대목을 '경제 건설과 핵 무력 건설의 병진(simultaneously pushing forward the economic construction and the building of nuclear force)'으로 표현했다. 북한은 6·12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금까진 노동신문 등 대외 매체에서 '핵 무력'을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그동안 자제했던 '핵 건설'이란 표현을 다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북한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빈손 방북'이후 비핵화 후속 조치와 종전선언 시기를 놓고 미국과 갈등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실질적인 체제 보장 조치를 받아내려고 특유의 '벼랑 끝 전술'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더군다나 북한은 이날 판문점에서 열릴 예정이던 미군 유해 송환 실무회담에도 일방적으로 불참했다. 이날 유해 송환 회담에 참석하기로 한 미 국방부 전쟁포로·실종자 확인국(DPAA) 및 미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전 판문점에 도착했으나 북측 협상단이 나타나지 않으면서 회담이 무산됐다. 북한은 그 대신 유엔사 군사정전위원회에 15일 장성급 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리셴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북-미 간) 실무협상은 순탄치 않은 부분도 있고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북한의 현재 태도는)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는 불평이며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전략이다"라고 말했다.

-------------------------
'빈손 방북'논란 트럼프
김정은 친서 전격 공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받은 친서(사진)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전격 공개했다.

북미 관계의 '새로운 미래'와 '획기적 진전', 자신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언급한 김 위원장의 발언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지난 6∼7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의 평양행을 놓고 제기돼온 '빈손 방북' 논란을 정면돌파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

정상간에 주고받은 친서를 한쪽이 공개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다. 그러나 이번 친서에는 '비핵화'라는 표현이 직접 담겨 있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