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선거 분석]

민주당 하원 장악, 러시아 스캔들 특검 수사 탄력 공화당 압박
이에 맞선 트럼프 미·중 무역분쟁 지속 등 경제 이슈로 승부수
미북 고위급회담 연기 등 트럼프식 '대북 쇼'도 제동 걸릴 듯

민주당이 하원을 차지하면서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하는 특검에 힘이 실리고, 탄핵으로 공화당을 압박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의 공세에 트럼프 대통령은 미·중 무역 분쟁을 지속하는 등, 경제 이슈로 승부수를 띄울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선거를 마친 트럼프 대통령 앞에는 특검 조사가 기다리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선거가 끝나는대로 트럼프 선거캠프의 러시아 유착 스캔들에 대한 로버트 뮬러 특검의 조사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했다.

심지어 하원을 장악한 민주당은 탄핵 절차를 밟을수도 있다는 섣부른 예상도 없지않다.

낸시 펠로시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선거후 "탄핵 여부는 뮬러 특검 수사에 달렸다"면서도 "탄핵은 결정적인 증거가 있을 때 가능하다"고 말했다.

미 언론은 트럼프 대통령이 경제정책을 무기로 이같은 변화에 대응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보호무역을 기조로 내세운 대중 무역공세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CNN은 "중국에 대한 관세는 하원과 관련없는 트럼프 행정부의 권한"일뿐 아니라, "중국과의 무역에 대한 강경한 입장은 현재 공화당과 민주당 모두의 지지를 받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이 반대하는 감세와 규제 완화정책과 관련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특유의 정면돌파 방식을 선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 지위를 탈환함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對北) 정책도 '미국 야당'이라는 변수를 만나게 됐다. 그동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상·하원을 모두 장악한 상태에서 자신만의 대북 정책 기조를 유지해왔다. 하지만 예산권 등을 거머쥔 의회에서 민주당이 다수당이 됨에 따라 예전과 같은 '트럼프식'대북 정책이 그대로 추진될지 미지수다.

특히 중간선거에서 야당인 민주당이 하원 다수당이 된 상황에서 터져나온 미·북 고위급 회담 연기 발표도 이같은 추측을 뒷받침한다. 공화당의 상·하원 동시 장악 구도가 깨지고 민주당이 하원을 가져가면서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해 온 대북 정책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까닭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언제 다시 만날 것인가'란 질문에는 "내년 언젠가, 내년 초쯤이 될 것"이라며 "(협상은) 양방향 도로다. 어떤 경우에도 급할 게 없다"고 강조했다.

1억1400만명 투표
투표율 50% 육박
4년전보다 3100만명 많아

뉴욕타임스는 이번 선거에 미 유권자 2억3500만명 중 총 1억1400만명이 투표, 약 49%의 투표율을 기록한 것으로 추산했다. 2014년 중간선거 때 8300만명(36%)보다 3100만명이 더 쏟아져 나왔다. 통상 미 중간선거 투표율은 40% 안팎이다. CNN은 "트럼프를 심판하려는 야당 지지자들과 이를 막으려는 여당 지지자가 한꺼번에 몰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