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시큐리티 가드'라고 소리쳤는데도…"

[뉴스분석]

총격 용의자 제압하고 있는데 경찰이 총쏴
들끓는 미국 "흑인 공포증이 부른 참사다"

백인 경찰관이 무고한 흑인에게 총을 쏴 숨지게 한 사건이 또다시 발생, 미국이 들끓고 있다. 특히 이번엔 선술집에서 총격 용의자를 제압하고 있던 경비요원이 경찰 오인으로 인해 총에 맞은 것이어서 "흑인 공포증이 부른 참사"라는 비난이 일고 있다.

13일 시카고 언론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전 4시경 시카고 남부 교외도시 로빈스의 선술집 '매니스 블루 룸'(Manny's Blue Room)에서 경비요원 제멜 로버슨(26·사진)이 경찰관의 총격을 받고 숨졌다. 로버슨은 술에 취한 무리가 언쟁을 벌이자 업소 밖으로 내보내려다 한 명이 총기를 휘두르자 총을 꺼내 맞대응한 후 무리 중 한 명을 잡아 제압한 채 경찰 도착을 기다리던 중이었다.
하지만 총기 사고 신고를 받고 현장에 도착한 경찰은 무장한 로버슨이 용의자를 제압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 범인으로 오인, 연이어 방아쇠를 당겼다.

목격자 애덤 해리스는 "경찰이 로버슨을 조준하자 현장에 있던 사람들 모두가 '그는 경비요원'이라고 소리쳤지만 소용없었다"며 "흑인이 총을 든 모습만 보고 그를 죽였다"고 말했다. 당시 로버슨은 제복 차림이었고, 모자에는 시큐리티(Security)라는 글씨가 크게 써있었다.

해당 경찰국은 "당시 신고를 받고 2명의 경찰관이 출동했으며, 로버슨에게 총을 쏜 경관은 백인"이라고 확인했다.측근들은 로버슨이 경찰관 지망생이었다며 안타까움을 표했다.

시카고 선타임스는 백인 경찰이'비합리적인 공포'를 가진 데서 비롯됐다며 "정확히는 흑인 남성 공포증"이라고 지적했다. 로버슨의 가족은 12일 시와 경찰 당국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경찰은 해당 경찰관에 대해 행정휴직 처분을 내렸으며, 경위를 조사 중이다.

美 증오범죄 급증세
절반 이상 인종편견

지난해 발생한 증오범죄는 7175건으로 2016년의 6121건보다 1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연방수사국(FBI)이 통계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증오범죄 7175건의 절반 이상은 인종 편견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인종 편견으로 인한 범죄는 전년 대비 18% 증가했으며 희생자의 대부분은 흑인(아프리칸-아메리칸)이었다. 지난해 종교적 편견으로 인한 범죄도 늘어났으며, 종교적 편견에 따른 1564건의 범죄 중 약 60%는 유대인들을 겨냥한 범죄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