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피 조현천 前기무사령관 3000만원 현상수배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
군인권센터 시민모금


박근혜 정부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의 촛불집회 계엄령 검토 문건 작성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조현천(사진) 전 기무사령관을 상대로 시민단체가 현상금 3000만원을 걸었다. 군인권센터는 군·검 합동수사단(합수단)의 수사를 피해 미국으로 도피한 뒤 각종 증거를 인멸하고 있는 조 전 사령관을 잡기 위해 현상수배'를 시작했다고 3일 밝혔다. 한 매체는 조 전 사령관이 LA에 거주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조 전 사령관에게 걸린 현상금은 총 3000만원이다. 센터는 오는 14일까지 시민후원금과 현상금을 모아 Δ조 전 사령관의 신병 확보 Δ소재지 파악 등 핵심 정보를 제보 Δ기무사 계엄령 문건 실체 파악에 중요 정보를 제공한 시민에게 포상할 방침이다.

후원금은 3일 오전 10시30분 기준 시민 235명이 참여해 총 462만원이 모였다.

조 전 사령관은 기무사 계엄령 문건 검토 사건의 핵심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그는 지난해 2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을 앞두고 계엄령 문건작성 TF를 구성해 문건을 작성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민구 당시 국방부 장관에게 보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출범한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의 국내 송환을 위해 그의 여권을 무효화하고 인터폴에 적색수배를 요청했지만,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조 전 사령관의 소재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결국 합수단은 지난달 7일 조 전 기무사령관을 기소중지 처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