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축구가 연장 승부 끝에 바레인을 꺾고 아시안컵 8강에 올랐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2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라시드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16강 바레인과 경기에서 전,후반 90분을 1-1로 비긴 뒤 연장 전반 추가시간 김진수의 헤딩 결승포로 2-1 신승했다. 한국은 이라크를 1-0으로 누른 카타르와 오는 25일 4강 진출을 놓고 대결을 벌인다.
한국은 초반 예상외로 바레인 공세에 고전했다. 킥오프 4분 만에 모하메드 마르훈이 페널티박스 정면에서 번개같은 오른발 중거리슛으로 골문을 위협했다. 한국은 2선서부터 잦은 패스 실수와 더불어 바레인에 여러 차례 측면 역습을 내줬다. 그러다가 손흥민이 전반 중반을 기점으로 볼 터치 횟수를 늘리면서 바레인 수비수 2~3명을 끌고 다녔다. 손흥민과 황의조, 황희찬과 황인범이 원투 패스로 슛 기회를 잡는 등 조금씩 공격 템포를 끌어올렸다. 그러나 결정적인 슛 기회를 잡기엔 마무리 패스 정확도가 떨어졌다. 바레인은 시종일관 역습 때마다 중거리슛으로 맞대응했다.
0의 균형은 전반 막판까지 깨지지 않았으나 기어코 한국이 선제골을 해냈다. 전반 43분 손흥민이 중앙에서 공을 잡은 뒤 오른쪽을 파고든 풀백 이용에게 전진 패스했다. 이용이 문전으로 달려든 황의조를 보고 낮게 차올렸다. 공은 바레인 골키퍼 사예드 슈바르 맞고 흘렀는데, 황희찬이 침착하게 리바운드 슛으로 골문을 갈랐다.
귀중한 선제골을 따낸 한국은 후반 더 여유롭게 공세를 펼쳤다. 황의조, 손흥민이 더 활발하게 바레인 수비를 두드렸다. 후반 11분엔 정우영이 프리킥 기회에서 재치있게 낮게 깔아 찼으나 바레인 수비 다리에 맞고 벗어났다.
바레인도 물러서지 않았다. 후반 15분을 지나면서 좌우 측면을 가리지 않고 거세게 반격했다. 그리고 후반 31분 한국에게 이번 대회 첫 실점을 안겼다. 사예드 디야가 왼발 중거리슛을 때린 게 공교롭게도 문전 쇄도한 알 후마이단에게 떨어졌다. 알 후마이단이 골문을 비우고 뛰어나온 김승규의 견제를 뚫고 왼발 슛을 시도했다. 홍철이 골문 앞까지 달려들어 태클로 공을 저지했으나 뒤따르던 알로마이히가 왼발로 차 넣었다.
승부는 연장으로 넘어갔다. 체력이 충만한 이승우가 공격 전 지역에서 부지런히 뛰었다. 연장 전반 2분 강력한 오른발 슛으로 바레인 수비를 흔든 그는 2분 뒤엔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절묘한 드리블로 프리킥을 얻어냈다. 주세종이 오른발로 직접 슛을 시도했으나 골문을 벗어났다.
바레인은 정규시간 막판부터 근육 경련을 호소한 슈바르 골키퍼가 연장 전반에도 그라운드에 누웠다. 서브 골키퍼인 압둘카림 파단이 교체 투입됐다.
골 운이 따르지 않는다고 여겼던 연장 전반 추가시간. 기어코 바레인 골문은 열렸다. 이용이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차 올린 공을 김진수가 페널티 아크 왼쪽에서 정확한 헤딩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벤투 감독의 마지막 교체 카드가 빛을 발휘하는 순간이었다.

두바이(UAE) | 도영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