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하와이 출신 한인 작가 채하나씨, 이혼 후 미 본토로 떠난 모친 찾기 '유화 사모곡'

조부모 밑에서 자라단 11살때 완전히 소식 끊겨
엄마의 자취있을 LA, 한국 등 6개도시서 작품전
"찾지 못하더라도 엄마가 괜찮은지 알고 싶을 뿐"

사진에서 오려붙힌 듯한 여성이 커다란 냄비에 들어앉아 있는 아기를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내려다보고 있다. 그 뒤로 이 여성의 얼굴이 박힌 실종자 포스터가 여기저기 붙어있고 바닥에는 수십장의 편지가 널려 있다.

'LA에서 온 편지'(Letters From LA)라는 제목의 이 유화는 젊은 한인 작가 채하나(28) 씨의 작품이다. NBC뉴스는 지난 3일 채하나 작가의 작품과 그에 얽힌 사연들을 조명했다.

하와이 호놀룰루 출신인 채 작가는 1996년 부모님이 이혼하며 가족과 떨어졌다. 아버지는 한국으로, 어머니 '미라'는 하와이를 떠나 미국 본토로 갔다. 홀로 하와이에 남겨진 채 작가는 친조부모 밑에서 자랐다. 비록 부모님과 떨어졌지만 채 작가는 어머니와 전화, 편지, 소포 등을 통해 계속 안부를 주고받았다. 그러나 몇 년 후 어머니와의 모든 연락이 두절됐다. 채 작가는 NBC와의 인터뷰에서 "내가 11살쯤 되었을 때 어머니와 연락이 끊겼다. 전화번호도, 이메일 주소도 모두 불통이었다"고 말했다. 외가 친척들도 모두 어머니의 소식을 알지 못했다. 그리고 15년이 지나도록 어머니에게선 그 어떤 소식도 들려오지 않았다.

샌프란시스코아카데미예술대학에서 미술을 전공한 채 작가는 이후 오래된 사진을 보며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작품으로 풀어내기 시작했다. 채 작가는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건지 하루도 궁금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예전 사진을 보며 어머니를 그리다 내 기억 속 어머니의 얼굴을 떠올리며 작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LA에서 온 편지'역시 대학교 4학년 때 9~10살 사이 어머니와 주고받았던 편지를 추억하며 그린 그림이다.

당시 채 작가의 남자친구는 사설탐정을 고용해 채 작가의 어머니 '미라'의 행방을 수소문하기도 했다. 채 작가는 "어머니가 불법적인 일에 휘말렸을지도 모른다"고 털어놓았다.

채 작가는 '마지막으로 알려진 위치'(Last Known Locations)라는 6점의 시리즈 작품에 어머니가 실종되기 전 마지막으로 지냈을 것으로 추측되는 도시들을 담았다.

이 작품의 배경이 되는 LA와 홍콩, 한국 등 6개 도시 모두에서 채 작가의 전시가 열릴 예정이어서 어머니 '미라'가 딸의 작품을 볼 가능성은 존재한다. 그러나 채 작가는 자신의 주된 관심사는 오로지 어머니의 안녕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물론 어머니를 찾고 싶지만 나는 그저 어머니가 괜찮은지 알고 싶을 뿐"이라면서 "내 유일한 소망은 내가 어머니의 안부를 여전히 걱정하고 있다는 것을 어머니가 아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채하나 작가는

하와이 호놀룰루 출신으로 2015년 샌프란시스코아카데미예술대학에서 미술학사(BAF)를 받았으며, 재학 중에도 다수의 단체 전시와 3번의 개인전을 열었다. 특히 '마지막으로 알려진 위치'시리즈는 2015년 샌프란시스코, 2018년 호놀룰루에서 전시됐으며, 앞으로 LA와 홍콩, 한국을 포함한 6개 장소에 전시될 예정이다. 채 작가는 어머니와 관련된 작품뿐만 아니라 북한동포들의 현실을 담은 작품들로도 주목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