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12세 이하 주니어 리그 선수 전원 여자인 SB프랭크포트 챔피언 등극 화제

소녀 리그서 경쟁 상대 없어 소년 리그 출전해 쾌거

영국 12세 이하 주니어 리그 소년부 대회에서 선수 전원이 소녀들로 구성된 축구팀이 우승하는 첫 사례가 나왔다. 인디펜던트 등은 3일 잉글랜드 데번주의 주니어 리그에서 소녀 축구팀 SB프랭크포트가 챔피언에 등극했다고 보도했다.

항구도시 플리머스를 근거지로 하는 SB프랭크포트는 이번 대회에서 17전14승3무의 기록으로 우승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영국축구협회는 전국 주니어 리그의 모든 경기 결과를 취합할 수 없어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소년 축구에서 선수 전원이 소녀로 구성된 팀이 우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SB프랭크포트는 4년 전 영국 여자 축구가 상승세를 타면서 결성됐다. 서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던 소녀들이 오로지 축구만을 위해 모인 팀이었다. 그러나 매주 훈련을 해도 맞붙을 상대팀이 없었고 감독은 소년부 대회 참가를 결정했다. 영국축구협회는 지난 2016년 5월부터 소녀팀도 주니어 리그 소년부 경기에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그리고 소녀들은 이번 대회에서 경기당 4골 이상인 75골을 터트리며 우승을 차지하는 신화를 썼다.

존 프레스턴 부감독은 "훌륭한 팀들이 많았고 우리 소녀들이 이길 수 없다는 말을 여러 번 들었지만, 경기가 거듭될 수록 경기장 안팎에서 칭찬이 들려왔다"면서 "소녀들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셈"이라고 말했다. 제임스 브라운 SB프랭크포트 수석코치 역시 소녀들이 소년부 리그에 참여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도전이었기 때문에 우승까지 한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밝혔다.
마지막 경기에서 소녀들에게 우승을 넘겨준 유소년 축구팀 드레이크FC 마틴 쇼 감독은 "양팀 모두 이번 리그 최고의 팀이었음은 분명하지만 소녀들은 챔피언 자격이 있었다"며 축하를 전했다. 쇼 감독은 "소녀들은 항상 긍정적이었고 매우 조직적이었다. 소년들과 맞설 때도 언제나 두려워하지 않았고 경기에 대한 이해도가 훌륭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이어 "소년들은 실망했지만, 패배를 인정했다. 소녀들에게 존경을 표한다"고 말했다. SB프랭크포트는 현재의 무패 기록을 유지하며 전국 리그 결승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