웜비어 부모에 배상한다

미 연방법원 소유권 인정해 매각 승인
선박가치 150만달러~300만달러 추정

유엔 대북제재 위반 혐의로 지난 5월 미국 정부에 압류됐던 북한 화물선 '와이즈 어니스트(Wise Honest)'호의 매각을 미 연방법원이 승인했다. 지난 2016년 1월 북한에 억류됐다가 이듬해 6월 풀려나 본국 송환 직후 숨진 미국인 대학생 오토 웜비어(당시 23세)의 유족이 관련 손해배상 소송 과정에서 주장했던 해당 선박의 소유권을 법원이 인정해 준 셈이다.

미 뉴욕남부연방법원은 19일 공개한 결정문에서 연방검찰이 요청한 와이즈 어니스트호의 매각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웜비어 부부는 청구서에서 "북한은 (웜비어 사망 관련 배상금) 민사소송 관련 모든 통지와 송달을 받았음에도 법원 출두나 방어, 합의 시도를 하지 않았다"며 "북한 독재자에 의한 아들의 죽음을 보상받기 위해 북한의 자산을 추적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웜비어 부부는 아들의 죽음과 관련, 지난해 12월 5억 113만달러의 배상 판결을 받았으나, 북한은 지급을 거부하고 있는 상태다.

법원의 이번 결정에 따라 와이즈 어니스트호는 미 법무부 연방보안관실(USMS)에 의해 매각되며, 관리비용 등을 뺀 매각 대금은 최종 판결 이후 웜비어 부부에게 전달될 전망이다. VOA는 선박 가치를 150만~300만달러 정도로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