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웨덴 이용해먹고 있어…제3국 내세워 대화에 관심 있는 듯 말라"
기자문답 형식으로 '수위조절'…"스웨덴, 북미대화 문제에 나설 필요 없다"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김명길 북한 외무성 순회대사는 내달 북미 실무협상 재개 가능성 보도와 관련해 "미국이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을 철회할 결단을 내리지 않는 한 조미(북미)대화는 언제 가도 열리기 힘들게 되어있다"고 밝혔다.

김 대사는 19일 '미 국무성 대조선정책특별대표가 제3국을 통해 12월 중에 다시 만나자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하는데 어느 나라를 염두에 둔 것인가'라는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스웨덴을 두고 한 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사는 "우리는 스웨덴 측이 지난 10월 초 조미 실무협상 장소를 제공하고 편의를 보장해준 데 대하여 평가한다"면서도 "조미가 서로의 입장을 너무도 명백히 알고 있는 실정에서 스웨덴이 더이상 조미 대화 문제를 들고다닐 필요는 없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미국이 직접 연계하지 않고 스웨덴을 내세운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내가 보기에는 미국 측이 우리에게 빌붙는다는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스웨덴을 이용해먹은 것 같다"고 주장했다.

김 대사는 이어 "지금 조미 사이에 협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연락통로나 그 누구의 중재가 없어서가 아니다"라며 "우리는 스웨덴 측이 정세판단을 바로 하고 앉을 자리, 설 자리를 가려볼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미국은 더이상 3국을 내세우면서 조미 대화에 관심이 있는 듯이 냄새를 피우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사의 발언은 북한이 미국에 제시한 '연말 시한'이 다가오는 가운데 한미 군 당국의 연합공중훈련 연기 결정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발언 등으로 대화 재개 분위기가 고조되면서 막판 압박공세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은 최근 김계관 외무성 고문과 김영철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장 등을 내세워 '선(先) 적대정책 철회, 후(後) 대화재개' 주장으로 대미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계관 고문은 전날 오후 5시 30분께 발표된 담화에서 북측에 합의를 촉구한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발언을 3차 정상회담 시사로 받아들이면서도 "미국이 진정으로 우리와의 대화의 끈을 놓고 싶지 않다면 우리를 적으로 보는 적대시정책부터 철회할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날 오전 2시 20분께 발표된 김영철 위원장 명의 담화는 미국의 한미 연합공중훈련 연기 결정을 '생색내기'로 치부하며 적대정책 철회 전까지 비핵화 협상은 "꿈도 꾸지 말라"고 역설했다.

한편 북미 실무협상 수석대표인 김명길 순회대사의 이번 입장표명이 그동안 보여준 담화 형식 대신 이례적으로 기자의 '물음'과 '대답'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발표돼 눈길을 끈다.

북미 대화에 대한 입장 표명이기도 하지만, 유럽국가 중 비교적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제3국' 스웨덴을 향한 메시지도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위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스웨덴은 서방 국가로는 가장 이른 1973년 북한과 수교하며 쌓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평양에서 북한과 외교 관계가 없는 미국, 캐나다, 호주의 영사업무를 대행하며 북미대화 진전을 위한 촉진자 역할도 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