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령 정상, 평소 "하야"공약

말레이시아

세계 최고령 국가 정상인 마하티르 모하맛(94) 말레이시아 총리가 19일 기자회견 중 코피가 나서 급히 자리를 뜨자 그의 건강 상태에 정계의 관심이 쏠렸다.

이날 마하티르 총리는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국제 팜오일 콘퍼런스·전시회(Pipoc)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을 받다 하얀 손수건으로 코를 닦았는데, 콧물이 아니라 코피였다.

마하티르 총리는 경호원들에 둘러싸여 급히 자리를 떴고, 승용차 안에서도 코를 막고 있는 모습이 카메라에 찍혔다. 말레이메일 등 현지 언론은 앞다퉈 소식을 전했고, 정계에서도 민감하게 반응했다. 마하티르 총리의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정계에 큰 지각변동이 생기기 때문이다.

1925년 7월 10일생인 마하티르 총리는 1981년 총리직에 올라 2003년까지 22년간 장기집권했다. 이후 15년만인 지난해 5월 다시 총리에 취임하면서 2∼3년만 총리직을 수행한 뒤 권좌를 넘기겠다고 약속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국내 상황이 호전되면 중도 하야하겠다는 의지를 거듭해서 밝혔으나, 오히려 야당 대표들이 찾아가 5년 임기를 다 채워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이달 4일에도 "내 공약은 다음 총선 전에 물러나는 것이다. 2년이 될지, 3년이 될지 모르지만 약속한 대로 물러날 것"이라고 공언했다. 말레이시아 총리실은 이날 '코피 소동'후 "마하티르 총리가 코피를 흘렸지만, 잠시 뒤 멈췄고 푸트라자야의 집무실에서 업무를 재개했다"며 건강 이상설을 경계했다.

마하티르 총리는 평소 장수의 아이콘으로 꼽힌다. 올해 8월에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말레이시아를 방문하자 조수석에 태우고 직접 운전하는 등 노익장을 과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