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시주석 회담…習 "한반도 긴장 걱정하는 사람들 많아"
習 "한중 손잡으면 많은 일 할 수 있어…비핵화 공동입장은 양국 협력의 기초"
한중정상, 중러 '안보리 결의안' 의견교환…靑 "북미합의 동시·병행 이행해야"
習, 미중무역분쟁에 "협력하면 이익, 싸우면 상처…충돌없이 유연 대처"
두 정상 "미세먼지 실질협력 중요"…文대통령 "가까운 시일 방한" 習 "적극검토"

(베이징=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기자 =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3일 "중국과 한국은 북미가 대화의 모멘텀을 이어가게 하는 데 힘을 모아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에 일관된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오전(현지시간)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가진 회담에서 최근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교착상태에 이른 데 대해 "한반도 긴장 상황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도 "북미 간 대화 모멘텀을 살려 나가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북미 대화 교착 장기화 속에 북한의 '연말 중대 도발'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중 정상이 '대화'에 한목소리를 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작지 않다.

특히 북한의 '뒷배'를 자처하는 중국의 지도자가 대화 모멘텀에 방점을 찍었다는 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도 일정 부분 영향을 줄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시 주석은 "한중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 이는 나의 진심 어린 말"이라며 양국 간 밀접한 소통을 통한 양자관계의 심화발전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한반도 문제에 있어 양국의 입장은 문 대통령 취임 이후 더 강화됐고 통하는 부분이 더 많아졌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하기 위한 양국의 공동 입장은 양국 협력에 튼튼한 기초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최근 중국·러시아가 대북제재 완화 내용을 담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한 결의문 초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중러가 제출한 안보리 결의에 대한 얘기가 있었다"며 "구체적으로 대화 내용을 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우리도 결의안을 주목하고 있고, 한반도 안보 상황이 굉장히 엄중한 시점인 상황 속에 다양한 국제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북미 정상 간 합의사항이 북미 간 동시적·병행적으로 이행돼야 한다는 데 공감한다"며 "앞으로 긴밀하게 국제사회와 공조 하에 북미대화에서 실질적으로 성과를 도출하도록 끝까지 힘을 모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 시 주석은 "협력하면 모두에 이익이, 싸우면 모두에 상처가 남는다"며 충돌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려 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양국이 건설적 대화로 원만한 해결이 이뤄지길 바란다"며 미중 간 1단계 무역 합의에 이른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항저우 아세안게임을 계기로 양국간 스포츠 교류가 활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고, 시 주석은 "우리는 평창의 깃발을 이어받았다"며 동계올림픽에서 교류의 영역을 넓히자고 화답했다.

미세먼지 문제를 비롯한 환경협력과 관련, 양 정상은 환경 문제는 양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과 직결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긴밀한 협력으로 양 국민이 체감하도록 실질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중일 정상회의가 2년 연속 개최된 점을 높이 평가하는 동시에 정례화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내년은 한국에서 치러지는 만큼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 이는 곧 동북아 공동 번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가급적 가까운 시일 내에 시 주석의 한국 방문을 요청했고, 시 주석은 초청에 감사의 뜻을 표하면서 "방한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방한은 양국 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심화하고 교류 협력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도록 긴밀히 협의하자"고 말했다.

이어진 업무오찬에서 두 정상은 양국 문화부터 한반도 평화 문제까지 폭넓은 주제에 대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고 고 대변인은 전했다.

honeybee@yna.co.kr,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