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도시 '미등록자 신고 1인당 33만원' 등 '우한인' 색출 혈안 中 전국 확대

"기피 대상아닌 도움 필요 대상"
'차별 지나치다' 자성론도 제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인 '우한 폐렴' 확산에 중국 곳곳에서 '우한인 색출'에 혈안이 되면서 1인당 33만원 현상금까지 내걸렸다.

29일 중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허베이성의 성도인 스자좡 시 징징쾅구는 지난 14일 이후 진원지인 우한에서 돌아온 사람 중 '미등록자'를 신고한 이에게 2천위안(약 33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허베이(河北)성 정딩(正定)현도 우한에서 돌아온 '미등록 인원'을 신고할 경우 1천위안(약 17만원)을 지급하는 등 이런 움직임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여러 지방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특히 심각한 우한 등 후베이성 일대에서 온 사람들을 자택에 격리하는 등의 조처에 나서고 있다.

지난 23일 중국 당국의 우한 봉쇄 조치가 나오기 전까지 인구 1천만명의 거대도시 우한에서 중국 다른 지역이나 해외로 이동한 이는 50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중국 곳곳에서 우한 등 후베이성 사람을 도와주지 못할 망정 기피 대상으로 보고 차별하는 분위기가 생기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광둥성 주하이에서는 후베이성 번호판을 단 차량의 통행을 막았고, 후베이성 인접 마을에서는 후베이성과 통하는 터널을 흙으로 막아버리는 등 '우한인 배척'분위기는 중국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중국 지방정부들은 우한 봉쇄 조치가 내려진 지난 23일 이전부터 이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 단계에 있었다는 점에서 우한에서 온 이들의 감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 때문에 우한에서 온 사람들을 최소 2주간 자택이나 지정된 장소에서 격리하는 정책을 실시 중이다.

그러나 중국 곳곳에서 우한 등 후베이성 사람을 도움을 줄 대상이 아닌 기피 대상으로 보고 매몰차게 차별하는 분위기도 강하게 나타나면서 일각에서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