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의 17시간…최소 29명 사망 참극

태국

30대 군인, 태국 명절에 총격·인질극
자신의 상관과 돈 문제로 다툰후 범행
인질 8명 억류한채 저항하다 결구 사살

태국에서 현직 군인이 기관총을 난사, 시민과 동료 군인 등 최소 29명이 숨지고 57명이 다쳤다. 범인은 자신의 테러 상황을 페이스북에 실시간으로 중계했다.

범인은 태국 방콕에서 북동쪽으로 250㎞ 떨어진 나콘라차시마에 있는 육군 22탄약대대에 근무하는 짜끄라판 톰마(32) 선임 부사관이다. 짜끄라판은 8일 오후 3시 30분쯤 자신이 근무하는 부대에서 자신의 지휘관인 아난타로트 크라새(48) 대령과 그의 장모, 군인 1명을 총으로 쏴 죽였다. 범인이 아난타로트와 돈 문제로 다툼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현지 언론들은 보도했다. 한 언론은 부동산 거래 관련 사기를 당했다고 생각한 짜끄라판 부사관의 분노 폭발이 범행 동기라고 전했다.

범인은 이어 부대 탄약고를 습격해 무기와 탄약, 수류탄, 군용 트럭을 훔쳤다. 훔친 트럭을 타고 부대 뒷문을 빠져나가는 과정에서 그는 경비병들에게 총을 쏴 이들 중 일부를 죽인 것으로 알려졌다.

범인은 곧장 부대에서 14㎞ 떨어진 '터미널 21 코라스' 쇼핑몰로 향했다. 태국 불교 명절인 '마카 뿌차 데이(만불절·석가가 제자 1250명에게 설법한 것을 기념한 날)'였기 때문에 쇼핑몰에는 인파가 몰려 있었고, 범인은 이날 오후 5시쯤 쇼핑몰에 내리자마자 기관총을 난사했다. 당시 짜끄라판은 군복을 입고 군용 헬멧을 쓴 상태였으며, M60 기관총 2정과 헤클러앤드코흐 권총 2정을 소지했다. 범인의 총격에 쇼핑몰과 인근 지역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다. 범행 당시 쇼핑몰 4층에는 선교사 등 한국인 8명이 있었으나 무사히 빠져나왔다.

그는 이날 자신이 총기를 난사하는 모습을 페이스북 라이브로 생중계했다. 살해 도중 "피곤하다. 손가락만 간신히 움직일 정도"라는 글을 올리는 잔혹함을 보였다. 그는 또 범행 도중 "내가 항복해야 하나? 누구도 죽음을 피할 수는 없다" "다른 사람을 이용하고 속여서 돈을 버는 사람들은 지옥에 가서 돈을 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라는 글도 올렸다.

수도 방콕에서 파견된 경찰 범인진압팀과 군 특수부대가 투입된 진압 작전은 8일 저녁에야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군경은 현장에서 96㎞ 떨어진 차이품에 사는 짜끄라판의 어머니를 데려와 그에게 투항을 권유했다. 하지만 범인은 인질 8명을 억류한 채 쇼핑몰에서 군경과 총격을 주고받으며 저항하다가 9일 오전 9시쯤 사살돼 17시간 이상 이어진 비극이 막을 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