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인구 4위 국가, '코로나 19' 정부 통계 의구심 증폭…보건장관 "기도의 힘"

인도네시아

하버드대 "지금 쯤이면 확진자가 나왔어야"
정부 "숨기는 것 없다…직접 와서 조사하라"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세계 인구 4위인 인도네시아만 유독 확진자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인도네시아 정부의 통계에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도네시아 보건장관이 드디어 입을 열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8일 테라완 보건장관이 이 모든 것은 '기도의 힘'이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얼마 전 하버드대 연구팀은 통계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지금쯤이면 인도네시아에 확진자가 발생해야 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주변 동남아 국가 전역에 확진자가 발생하는데 유독 인도네시아만 비껴간 배경에 의구심을 증폭시켰다.

하지만 테라완 보건장관은 "우리의 기도 덕분"이라면서 하버드대의 평가를 강하게 부인하고 자국의 의료 모니터링을 고수한다고 말했다.

또한 "하버드팀이 인도네시아에 와도 좋다. 직접 와서 볼 수 있도록 문을 활짝 열어두겠다"면서 "우리는 숨기는 것이 없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인도네시아는 의료 감시 체계를 강화하고, 중국을 오가는 모든 항공 노선을 취소했다. 인도네시아 보건당국은 코로나19 감염 의심 사례 62건이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검사를 거치지 않은 의심 환자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우한에서 데려온 자국민 238명은 2주간 격리 기간을 거친 후 모두 음성 판정을 받고 퇴원했다. 다만 일본에 격리됐던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유람선에서 승무원으로 일했던 인도네시아인 3명은 양성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아직 인도네시아 안에서는 확진 사례가 발표된 바 없다.

하지만 인도네시아에서 코로나19가 발생하지 않은 비법이 '종교'라는 주장에 전문의들은 눈살을 찌푸리는 분위기다. 과거 인도네시아에서는 사스, 에볼라, 조류 인플루엔자 등으로 수많은 사람이 사망한 전력이 있기 때문이다.

인도네시아는 10년 전 H5N1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200명가량이 사망했다. 치사율이 무려 84%에 달해 세계보건기구(WHO)의 개입이 필요했다.

국제인권감시기구의 안드레아스 하소노 선임 연구원은 "코로나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하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정부는 투명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WHO에 얼마나 협조적인지 알 수는 없지만, 바이러스가 이미 이곳에 와있는 건 아닌지 확신할 수 없다"면서 우려감을 전했다.

한편 인도네시아는 이슬람 87%, 기독교 7%, 가톨릭 3%, 힌두교 2%의 종교 분포를 지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