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코로나19 치료용 약물승인 신속 대응…FDA 규제없애고 신속처리 지시

이슈분석

"백신 나오기전 해결안, 게임 체인저 될수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 "의료 전쟁"이라고 표현하면서 미국이 말라리아 치료제인 '클로로퀸'을 코로나19 치료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밝혔다.

미 언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이 약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식품의약국(FDA)의 승인 절차를 거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들(FDA)은 (승인 기간을) 몇 달에서 즉시로 단축했다"며 "우리는 처방전에 따라 그 약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길리애드 사이언스 사의 항(抗)바이러스 치료제 '렘데시비르'에 대해서도 "본질적으로 승인됐다"며 유사한 절차를 밟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나는 그것이 게임 체인저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들은 매우 강력하다"고 말했다.

그는 처방약 및 백신 개발과 관련, FDA에 시대에 뒤떨어진 규제를 없애고 코로나바이러스 해결책을 신속히 처리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것은 의료 전쟁(medical war)"이라며 "우리는 이 전쟁에서 이겨야 한다"고 말했다.

TF에 참여한 FDA 스티븐 한 국장은 "코로나바이러스를 퇴치하기 위한 제품들이 안전하고 효과가 있도록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국장은 클로로퀸과 관련, 관절염은 물론 말라리아 치료에도 이미 승인된 약이라며 "대통령은 '확대된 사용법'이 실제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우리에게 자세히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 다만 클로로퀸은 코로나19에 대한 직접 치료제가 아니며 치료제 개발과 백신 투여까지는 시간이 걸린다고 한 국장은 설명했다.

그는 "그것은 우리가 개발하는 데 3개월에서 6개월이 걸릴 다른 치료법들의 가교가 될 것"이라며 현재 시험 중인 백신을 승인받기까지는 12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