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서 재유포·거래 정황…"가담자 처벌 위해 적극 신고해달라"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김다혜 기자 = 텔레그램 '박사방'을 통해 제작·유포된 성(性) 착취물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다시 유포되는 등 논란이 일자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이 제작한 성 착취물 유포와 관련해 SNS 게시글 등 100여 건에 대해서 수사에 착수했다"고 1일 밝혔다.

앞서 경찰은 미성년자를 비롯해 여성을 협박해 성 착취 영상 등을 만들어 유포한 혐의로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24)을 구속하고,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다.

그러나 텔레그램을 비롯한 온라인 메신저, SNS 등을 통해 박사방에 올랐던 영상을 다시 유포하거나 돈을 받고 거래하는 행위가 암암리에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찰 관계자는 "성 착취물을 재유포하거나 판매하는 것은 피해자에게 심각한 2차, 3차 피해를 야기하는 행위"라며 "끝까지 추적해서 엄정하게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조씨의 추가 범행을 수사하는 한편, 대화방에 참여한 유료회원을 파악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박사방과 관련해 미성년자 16명을 포함한 74명의 피해자를 확인한 경찰은 피해 신고 1건을 추가로 받고 관련 내용도 조사하고 있다. 이로써 박사방 피해자 수는 75명으로 늘어났다.

경찰은 지난달 조씨를 검찰에 넘길 당시 피해자들 중 22명을 특정했으며, 이후 피해자 4명의 신원을 추가로 파악했다.

경찰은 피해자 신원이 드러나지 않도록 철저히 보호하고,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에 연계해 관련된 성 착취물이 삭제·차단되도록 조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조주빈을 비롯해 범죄에 가담한 자들이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피해 신고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박사방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수사망이 좁혀 들어가자 일부 회원은 자수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경찰에 따르면 박사방에 참여했던 유료 회원 3명이 경찰에 자수했다. 이들은 20∼30대로, 이 중 1명은 서울 동대문경찰서를 찾아 회원 가입 사실을 털어놓았다.

자수한 회원 3명의 수사는 서울지방경찰청에서 맡고 있다.

경찰은 이들로부터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디지털 포렌식을 하는 등 대화방 활동 내역을 살펴보고 있다.

아울러 경찰은 박사방 내 일부 참여자들이 공문서 형태를 베낀 일부 문서까지 만들어 대화방에 올린 정황을 포착했다.

경찰은 이들이 이 가짜 공문서를 범죄에 활용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 중이며, 이들에게 공문서 위조 등 혐의를 추가로 적용할 수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ye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