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온라인 수업' 듣기위해 높은 나무에 올라 '형설지공' 오지의 대학생

말레이시아
전기 안들어 오는 마을 발전기로 생활
열대과일 나무 위에 모기장 치고 열공
신호잡다 발 헛디뎌 추락사 비일비재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수업으로 바뀌자 인터넷 신호를 잡기 위해 죽음을 무릎쓰고 높은 나무에 올라 공부하는 한 대학생의 사연이 화제다.

보르네오섬 말레이시아령 사바주 코타키나발루에서 200㎞ 떨어진 오지 마을에 사는 대학생 베베오나 모시빈은 화학시험 등을 보기 위해 나무 위에 모기장을 치고 24시간을 보낸 뒤 자신의 경험을 유튜브에 올렸다가 유명해졌다고 18일 말레이시아 매체들이 보도했다.

사바대학교에 다니는 베베오나는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4월부터 고향으로 돌아와 온라인 수업을 받았다.

베베오나는 "우리 마을은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가정마다 각자 발전기를 돌려야 한다"며 "학년말 시험을 보려면 인터넷 신호가 잘 잡혀야 하므로 나무 위에 오르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베베오나는 지난 9일 랑삿(열대과일) 나무 위에 나무판자를 놓고, 스마트폰, 보조배터리, 생수, 간식을 가지고 올라가 모기장을 친 뒤 그 안에서 시험을 보며 시간을 보냈다.

당시 상황을 직접 찍은 브이로그(Video와 Blog의 합성어)를 보면, 모기장 안에 말벌이 들어오자 베베오나가 깜짝 놀라 밖으로 내보내는 모습, 모기장 안에서 여러 개 시험을 치르는 모습, 밤을 보내고 다음 날 아침 나무에서 내려오는 모습 등을 볼 수 있다.

네티즌들은 베베오나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는 한편 아직도 전기가 안 들어오는 마을이 남아있냐며 정부에 인프라 확충을 촉구했다.

한편 섬나라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등에선 이처럼 인터넷 신호를 잡기 위해 높은 건물이나 나무위에 올라갔다가 추락사 하는 사건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6일 술라웨시섬 남부에 사는 대학생 루디 살람(25)은 인터넷 신호를 잡으려 마을 모스크(예배 건물) 2층에 올랐다 추락해 숨지는 안타까운 사건도 발생했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고향에 돌아왔으며, 논문 자료를 검색하기 위해 인터넷 신호를 잡다 발을 잘못 디딘 것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