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러시아 스캔들' 관련 혐의로 유죄를 받은 측근 로저 스톤에게 면죄부를 준 것을 놓고 논란이 확산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2016년 대선 당시 비선 참모로 활동한 정치컨설턴트 스톤의 복역을 앞두고 지난 10일 그에게 선고된 40개월의 징역형을 감형, 복역을 피하게 해줬다. 이는 감형이라는 형태로 옥살이를 면하게 한 사실상 사면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12일 미 언론에 따르면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이날 CNN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과 인터뷰에서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고 맹비판했다.

펠로시 의장은 "그것은 충격적인 부패지만, 나는 그것이 국가 안보에 대한 위협이라는 것을 국민이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스톤의 위증, 증인매수 혐의에 대해 "국민은 이것이 단지 의회에 거짓말을 한 게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것은 미 국민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결정을 놓고선 공화당 내부에서도 비판이 나오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공화당 내 대표적인 '반(反)트럼프' 인사인 밋 롬니 상원의원은 전날 트윗에서 "전대미문의 역사적인 부패: 미국의 대통령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해 배심원의 유죄 평결을 받은 사람의 형을 감형하다"고 비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이들을 "이름만 공화당(RINO·Republican In Name Only)"이라고 비난하면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 등이 2016년 당시 자신의 선거캠프를 불법적으로 감시했으며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는 거짓말이 포함돼 있다고 공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