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장관 청문회…野, 시종 '사상검증' 공세

"이승만은 건국 대통령이냐" 질문에 "국부는 김구 주석"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전명훈 강민경 정래원 기자 =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여야는 이 후보자의 이념 정체성을 놓고 종일 공방을 벌였다. 미래통합당이 80년대 운동권 출신인 이 후보자의 주체사상 신봉 여부 등 사상검증을 벌이자 더불어민주당은 시대착오적 색깔 공세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사상검증에는 탈북민 출신인 통합당 태영호 의원이 앞장섰다.

태 의원은 이 후보자의 전대협 의장 경력을 거론하면서 "이 후보자가 언제 어디서 사상전향을 했는지 못찾았다. 후보자는 언제 어디서 주체사상을 버렸느냐,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라는 공개선언을 했느냐"고 물었다.

이 후보자는 "전향이라는 것은 북에서 남으로, 혹은 남에서 북으로 간 사람이 하는 것"이라며 "사상 전향 여부를 묻는 건 아무리 청문위원의 질문이어도 온당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이 후보자는 "북에서는 사상 전향이 명시적으로 강요되는지 몰라도 남은 사상 및 양심의 자유가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상전향의 여부를 묻는 것은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나 태 의원은 "국민 앞에서 주체사상을 버렸다고 할 수 있느냐"며 거듭 파고 들었고, 이 후보자는 "과거에도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다"라면서 불쾌감을 드러냈다.

통합당 박진 의원은 '전대협 의장이 밝힌 입장'이라고 쓰인 문건에 등장한 표현이라며 "이승만 정권은 괴뢰정권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괴뢰정권으로 단정할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남아있다"고 답했다.

박 의원이 "이승만은 건국 대통령이라는 데 동의하느냐"고 묻자 이 후보자는 "동의하지 않는다. 국부는 김구 주석이 되는 것이 더 어울렸다"는 의견을 밝혔다.

조태용 의원은 1992년 대법원 판결을 근거로 전대협이 이적단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전대협 전체가 아니라 특정 부분만 이적단체로 규정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영호 의원은 "대한민국 4선 국회의원, 장관 후보자에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거나 전향했느냐고 묻는 것은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항의했다. 이재정 의원은 "후보자의 과거 사상이 아니라 국회의원의 질의 태도가 반 헌법적이라는 사실이 충격"이라고 말했다.

전해철 의원도 "사상 전향 이야기에 아연실색했다"고 혀를 차면서 "(태 의원이) 개인의 여정과 비교하며 사상검증 이상으로 전향까지 운운하는 건 후보자를 폄훼하고 모욕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인 송영길 외통위원장도 "사상 검증은 필요할 수 있지만, '사상 전향'이라면 주체사상 등 특정 사상이 있다고 전제하는 발언이어서 논리의 모순이 있다"고 지적했다.

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