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초 집회는 기자회견으로 바꾸고 중앙위원회도 온라인으로

(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김유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광복절인 지난 15일 서울 도심에서 개최한 집회와 관련해서도 참가자 중 1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방역당국은 현재 이 확진자의 감염 경로 등에 대한 정밀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만약 그가 당시 집회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인될 경우 위험도 평가를 거쳐 추가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24일 민주노총에 따르면 산하 금속노조 기아차 화성지회 조합원 A씨가 지난 21일 평택의 한 병원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양성으로 판정됐다.

A씨는 평택지역의 코로나19 감염자 격리시설이 부족한 탓에 현재 자가격리 중이다.

A씨는 앞서 민주노총이 15일 오후 서울 보신각 앞에서 개최한 약 2천명 규모의 전국 노동자대회에 참가했다.

민주노총은 A씨가 전국 노동자대회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것으로 단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광복절 한 주 전에 기아차 화성공장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노동자가 있었다"며 "노동자대회에 참석하고 코로나19 검사를 받은 조합원 중에서도 현재까지 A씨만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또 "(전국 노동자대회는) 마스크와 페이스 실드 등 가능한 모든 방호 장비를 갖추고 최소 인원이 거리를 충분히 둔 상태에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자회견의 형태로 진행했다"며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최소화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해당 확진자에 대한 동선과 감염경로, 감염원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당국이) 판단한 위험도에 따라 추가 조치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본부장은 이어 방역당국이 기지국을 통해 광복절 집회 당일 경복궁역과 광화문역 사이에 있었던 시민의 명단을 확보해 이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안내한 바 있다고 언급하면서 "이번 민주노총 관련 확진자로 인한 바이러스 노출 가능성, 즉 위험도가 높아진다면 유사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옴에 따라 지난 20일 중앙집행위원회를 열어 전국 노동자대회 참가자 전원이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한다는 지침을 의결한 데 이어 다음 달 5일 집회 방식으로 개최할 예정이었던 '하반기 투쟁 선포대회'도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지역별 기자회견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또 이달 말 중앙위원회도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할 계획이다.

ljglor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