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 판매 급감, 창고 쌓인 7천만병 용도 변경

이탈리아


와인 알코올을 세니타이저로 활용
정부도 '재고처리 대안' 적극 지원

'세계 최고의 이탈리아 와인이 손 세정제로?'

예전 같으면 상상조차 쉽지 않은 이러한 일이 올해 현실이 될 것으로 보인다.

21일 일간 라 레푸블리카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세계 최고 품질로 손꼽히는 이탈리아 와인 산업은 코로나19 여파로 판매 위기를 맞았다. 지난 3월부터 두 달 간 이탈리아 정부의 봉쇄 조처로 음식점·술집 등이 모두 문을 닫으면서다. 봉쇄 기간 와인 판매량이 예년의 절반 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추산된다.

전 세계가 코로나19 사태를 겪고 있는 터라 수출도 예전 같지 않다. 와인업계는 최근 30년 이래 최악의 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보고 있다.

문제는 벌써 포도 수확 철에 접어든 가운데 여전히 창고에 쌓여있는 재고다. 새 와인을 생산해 저장하려면 그만큼의 공간이 필요하다.

결국 고품질 와인을 떨이로 처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로 수요가 급증한 손 세정제가 재고 처리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와인 100L당 고순도 알코올 10L를 만들 수 있다.

이탈리아 정부는 지난 6월 와인 재고 처리와 손 세정제의 원활한 수급을 돕고자 재고 와인 7천만병을 알코올 함량 92%의 손 세정제 제조에 활용하는 것을 뼈대로 하는 행정명령을 도입했다.

☞이탈리아는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대 와인 생산국이다. 와인 제조에 활용되는 포도 품종만 567종으로 프랑스(278종)의 배에 달한다. 작년 한 해 수출액만 64억유로(약 8조9천762억원)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