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 강화로 '문호 개방' 검토…안철수 염두?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이동환 이은정 기자 = 미래통합당이 내년 서울시장 경선의 판을 키우기 위해 벌써부터 새로운 경선룰 마련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민주당과 비교해 '유력 주자'가 없고 탄핵과 분당, 지방선거 참패를 거치며 지역 조직력이 바닥을 드러낸 상황과 무관치 않다.

경선 단계에서부터 치열한 경쟁을 통해 유권자의 관심도를 높여야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는 판단이다.

당내에선 기존 경선룰에서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강화하는 방안이 우선 거론된다.

정양석 서울시당위원장은 2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현행 '당원투표 50%, 국민 여론조사 50%' 룰로는 "경쟁력 있는 외부 인사들이 용기를 내기 어렵다"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가 꺼내든 '미스터트롯' 경선을 계기로 '완전국민경선제' 논의도 시작됐다.

주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에서 "(기존 경선룰의) 여론조사보다 많은 인원이 참여하게 되면 후보를 뽑는 과정 자체에 국민이 많은 관심을 갖게 되고, 후보는 경쟁력을 갖게 된다"며 "책임 있는 분들이 모여서 그런 룰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도 일정 수준 교감이 있었으리란 해석이다. 비대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무조건 이길 수 있는 방법만 본다"며 "당내 주자들에게는 현행 룰이 유리하지만, 김 위원장은 외부영입도 적극적"이라고 말했다.

일반 국민 참여도를 높임으로써 기성 정치인들을 배제하고 강성 당원 일변도를 탈피한다는 기대로, 김 위원장이 그리는 당의 외연 확장과 맥이 닿아있다.

일각에서는 '안철수 영입'을 위한 길 닦기라는 해석도 나온다. 벌써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통합당 중진과 회동했다거나, 연말 합류를 타진하고 있다는 등 다양한 설이 오르내린다.

새 경선룰은 연말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이르면 오는 10월 재보선 기획단을 띄우고 11∼12월 사이 경선룰을 포함해 필요한 당헌·당규 개정 등을 마무리 짓고 본격 '선거모드'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minary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