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성조 기자 = 서해 소연평도 북측 해역에서 북한군에 사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A씨의 형 이래진(55)씨가 A씨의 아들이 쓴 편지를 8일 청와대에 전달했다.

이씨는 이날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고영호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에게 편지를 건넨 뒤 "가족을 대표해서 드린다"면서 "대통령께 잘 전달해 진지하게 답변이 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교 2학년인 A씨의 아들은 앞서 지난 5일 공개된 2쪽짜리 편지에서 "시신조차 찾지 못하는 현 상황을 누가 만들었으며,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고 썼다.

이에 고 행정관은 "다시 한번 유족들에게 위로의 인사를 드린다"며 "오늘 주신 서신은 대통령께 잘 전달하겠다"고 했다. A씨 장인의 편지도 이날 함께 전달됐다.

이씨는 이어 기자들과 만나 "아침에 동생의 유품 목록을 받았는데 안전화가 없었다. 임무 중에 실종된 것"이라며 "정부에 바라는 조치사항 등을 정리해 추후 내·외신 기자회견을 열겠다"고 했다.

이어 "죽은 동생의 명예회복과 진상규명이 우선이지, 이 문제를 정치 쟁점화하거나 정파적으로 몰고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오는 14일 국정감사에 맞춰 연평도를 현장 방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씨는 A씨 관련 기사에 달린 악성 댓글 등에는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xi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