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출입기자증 발급제도 악용 유감…필요하면 법적 대응"

민주·정의, 일제히 "진상규명·삼성전자 해명해야" 공세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홍규빈 기자 = 삼성전자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 등록증을 이용해 국회 건물을 드나든 사건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8일 법적 조치까지 거론하며 강력한 대응을 촉구했다. 국회는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입장문에서 "삼성전자 간부가 국회 출입기자증 발급제도를 악용한 행위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그는 "해당 기업에서도 이번 사건의 진상 규명에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줘야 할 것"이라며 "향후 진상규명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도 취할 수 있다"고 했다.

이 사건은 전날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삼성전자 임원 한 사람이 언론사 기자 출입증을 가지고 매일 의원실에 찾아왔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긴급의총에서 "1급 국가보안시설인 국회가 삼성에 의해 유린된 것에 참담하다"며 진상규명과 당국의 수사를 요구했다.

강은미 원내대표도 "전방위적인 삼성의 로비 활동이 여전히 '제 버릇 개 못주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모든 정부기관에 대한 전수조사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비판에 가세했다.

허영 대변인은 "삼성전자는 해당 직원이 왜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했는지 밝히고, 실체가 불분명한 언론사를 앞세워 대관 업무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는 "필요한 경우 법적 조치도 검토해야 한다"며 "이 임원은 25년간 정당에 몸담은 새누리당 당직자 출신이라고 한다. 이 임원이 등록된 언론사는 2013년 3월 설립돼 이듬해 국회 출입이 허용됐으나 보도의 흔적은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심지어 이 언론사는 현재 (주소지가) 음식점인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며 "연락을 취해봤지만 당사자는 물론 출입기자로 등록된 이들과도 연락이 닿지 않았고, 홈페이지는 흔적도 없이 폐쇄됐다"고 부연했다.

논란이 커지자 이날 삼성전자는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입장문을 냈다. 또 해당 임원이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했고, 회사가 즉각 수리했다고 밝혔다.

국회는 우선 삼성전자에 필요한 자료를 정식 요청할 계획이다.

또 이런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연말 이전까지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현재 국회에 등록된 출입기자는 총 1천300여명이다. 국회는 매체의 발행부수나 시청률 등 영향력, 국회 관련 보도내역 등을 검토해 출입을 허용한다.

국회 관계자는 이 임원이 어느 건물에 들어갔는지 기록은 있지만, 어느 의원실을 방문했는지까지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sncwoo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