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시보, BTS 관련 제목 바꿔가며 '반감·자제' 논란 키워

中누리꾼들 "정치 발언 신중해야"vs"조국 뛰어넘는 아이돌 없어"

中매체, 삼성 'BTS 관련 상품' 온라인 쇼핑몰서 삭제 주목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방탄소년단(BTS)의 한국전쟁 언급에 대한 중국 일부 누리꾼들의 빗나간 분노 표출로 한국 내 반중 감정이 커지자 중국이 파장을 경계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국 누리꾼들의 분노를 촉발했던 중국 민족주의 성향의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4일 BTS 관련해 제목을 바꿔가며 반감을 유도함과 동시에 자제도 언급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당시 중국 누리꾼들은 BTS가 한국전쟁 70주년을 기념해 한미 관계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밴 플리트상'을 수상하며 한국전쟁을 '양국(한미)이 겪었던 고난의 역사'라고 언급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환구시보는 이날 자사 공식 사이트에 올린 기사에서 "BTS의 한국전쟁 발언이 한국에서 부각됐고 한국 외교부가 반응했으며 일부 한국 매체는 '중국 누리꾼이 생트집을 잡고 있다'"고 보도했다는 내용을 제목을 잡았다.

이후 환구시보 지면 뉴스에는 "BTS의 한국 전쟁 발언이 한국에서 부각되고 있다"는 제목에 한국 매체들이 '과도한 반응', 한국 정부는 '주목하고 있다'는 내용을 부제로 달았다.

이들 기사에서는 한국 매체들이 중국 누리꾼들의 BTS 발언 비난에 대해 '생트집 잡기', '과잉 반응', '과격한 애국주의'라고 비난을 쏟아냈고 문재인 정부가 중국에 침묵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왔다고 전했다.

또한, 일부 한국 매체는 '중국 언론이 여론을 선동한다', '중국의 과잉 애국주의에 누가 제2의 BTS가 될 것인가'라고 비판하면서 미중 갈등 속에 항미원조(抗美援朝·미국에 맞서 북한을 도움) 정신을 띄우려는 중국의 의도로 해석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환구시보는 한국과 중국 외교부에서 이번 BTS 사태와 관련해 한중 양국이 우의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이번 일로 한중 관계가 악화하는 걸 원치 않는다는 분위기를 내비쳤다.

환구시보는 자사 기자가 전날 주중한국대사관 국경절 행사에 참석했을 때도 한국 인사들이 BTS 사태로 한중 우호 관계가 손상되는 걸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하지만 환구시보가 자사 위챗 계정에 올린 BTS 반응 기사에서는 'BTS, 잘못이 없고 우리는 중국 팬 필요 없다'는 식으로 중국인을 자극하는 제목을 올렸다.

그러면서 일부 한국 매체들은 중국 누리꾼들이 과도한 반응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으며 심지어 과격한 애국주의 표현이라고 지적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베이징 소식통은 "이는 중국 관영 매체들이 자주쓰는 방식으로 대외적으로는 자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내부적으로는 애국심을 자극하려는 것"이라면서 "공식 사이트나 지면이 아닌 애독자들이 주로 보는 위챗 계정에 다른 제목을 쓰는 걸 보면 알 수 있다"

지난 주말에 시작된 중국 내 BTS 비난 여론은 전반적으로 잠잠해졌으나 일부 누리꾼들의 반응은 이어지고 있다.

이들 중국 누리꾼은 BTS가 정치적 발언에는 신중히 해야 한다고 비판하기도 했지만 조국을 뛰어넘는 아이돌은 없다며 이해한다는 입장도 제기됐다.

환구시보의 영자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지난 11일과 12일 기사를 통해 BTS의 한국전쟁 발언이 중국 전역에서 항미원조를 기리기 위해 영화와 다큐멘터리가 제작되는 추모 분위기에서 나왔다는 점을 주목했다.

글로벌타임스는 BTS의 발언이 미국 네티즌을 고려한 것이며 "조국을 뛰어넘는 아이돌은 없다"며 입장을 옹호하는 중국 팬들의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럼에도 "BTS가 한국인이라 그렇게 말할 수 있지만 나는 중국인이라 화가 난다", "어떻게 우리의 감정을 무시할 수 있나"라는 중국 누리꾼들의 격한 반응도 여전히 있었다.

하지만 일부 팬들은 BTS가 얼마나 중국 팬들을 아끼는지 강조하면서 "BTS는 중국과 중국 팬에게 수차례 애정을 표했다", "BTS를 믿고 싶고 다음에는 정치적 이슈에 대해 말할 때는 좀 더 신중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아울러 BTS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이번 사태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았고 중국의 한국 문화 관련 저작권 침해를 문제 삼았다는 내용도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 올라있다.

한편, 글로벌타임스는 삼성이 중국 누리꾼들의 BTS 비난에 BTS 관련 상품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내린 것을 주목했다.

이와 관련해 일부 중국 누리꾼은 "이는 삼성이 중국 시장을 신경 쓰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옹호했다.

현재 중국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인 징둥(京東)의 삼성 공식 매장에서 BTS 관련 스마트폰 상품은 찾아볼 수 없다. 또 다른 온라인 쇼핑몰인 티몰(天猫)의 삼성 공식 매장에서도 사라졌다.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도 자사 웨이보 계정에 올린 BTS 프로모션 게시물을 삭제했다.

president2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