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오이드 오남용 심각 … 약물 보조 치료(MAT) 대안
약처방과 상담 병행 … 이웃케어·KYCC 서비스 무료 제공

오피오이드(opioid, 마약성 진통제) 중독 및 오남용이 심각한 가운데 약물 또는 오피오이드 사용 장애(SUD, OUD)로 인한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의학적 대체 치료인 약물 보조 치료(Medication-Assisted Treatment, MAT)가 주목받고 있다.

오피오이드 등 약물 및 알코올 중독환자가 증가하면서 약물 보조 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실제 약물 보조 치료를 제공하는 의료기관도 늘고 있다. 한인사회에서는 이웃케어클리닉(Kheir Clinic, 소장 애린 박)과 한인타운청소년회관(KYCC, 관장 송정호)이 협력해 환자들에게 약물 보조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약물을 처방하려면 각각의 약물마다 연방정부 허가를 받거나 연방정부가 정한 과정을 이수해야 하는데 여기에 상담 치료를 더하면 인지 및 행동치료를 병행, 약물 보조 치료를 보완해 약물 중독에서 회복하고 약물 의존성에서 벗어나도록 도와 중독 재발 위험이 줄어든다.

이웃케어클리닉은 약물 보조 치료를 메디캘 환자에게, KYCC는 재활서비스를 통해 메디캘 환자와 마이헬스LA 가입자에게 무료로 제공한다. 약물 보조 치료에 대한 문의는 이웃케어(213-637-1081) 또는 KYCC(213-365-7400)로 하면 된다. 오렌지카운티는 코리안복지센터(KCS, 714-503-6550) 산하 헬스센터로 연락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