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밀어줬는데…장관 자리 하나쯤은 내줘야"

뉴스분석

“미 전체 인구의 7%, 대선 당선에 큰 역할”

클린턴 행정부 이래 최소 1명 아시안 배출

미국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내각 인선을 겨냥해 아시아계 인사가 낙점돼야 한다는 요구가 분출하고 있다. 아시아계가 바이든 당선인의 대선 승리에 나름의 역할을 했고 미국 인구의 7%를 차지하는 만큼 적어도 1명의 장관급 인사는 나와줘야 한다는 것이다.

7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의회 '아시아태평양코커스'(CAPAC) 소속 의원들은 이날 바이든 인수위원회 인사들과 만나 바이든 행정부의 핵심 직책에 아시아계 미국인이 부족하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에 아시아계의 공이 적지 않다는 게 이들의 논리다. 특히 공화당 텃밭이었던 조지아주의 경우 민주당 지지 성향의 아시아계가 높은 투표율로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에 일조했다는 게 대체적 평가다.

아시아계가 미국 인구의 7%를 차지하는 만큼 장관급 직책에 그만큼의 배려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한다. 바이든 당선인은 인종과 성비를 반영한 '미국 같은 행정부'를 공약해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낙점된 아시아계 고위 인사는 부모가 인도에서 이민을 온 니라 탠든 백악관 예산관리국장 지명자밖에 없다. 그마저도 공화당이 득세하는 상원 인준 청문회 문턱을 넘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빌 클린턴 행정부 이래 늘 태평양제도 출신을 포함한 아시아계 인사가 장관급에 최소 1명은 있었다고 WP는 전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 때는 3명이었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일레인 차오 교통장관과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 등 2명이 있었다.

만약 바이든 행정부에서 아시아계 장관이 배출되지 않으면 20여년만이다.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바이든을 지지한 슈퍼팩 'AAPI 빅토리펀드'도 공개적으로 지분을 요구했다. AAPI는 아시안아메리칸태평양계연합을 뜻한다.

바이든에게 지지선언을 해줬고 1천100만 달러를 모아준 데 이어 5천여명의 자원봉사자를 확보해준데 따른 보답을 요구하는 것이다.

아시아계뿐만 아니라 흑인과 라틴계 의원 및 권익단체에서도 대선 승리에 기여한 만큼 장관급 지명으로 보답하라는 요구가 줄을 잇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최근 CNN 인터뷰에서 "나를 밀어붙이는 게 그들의 일이고 모든 권익단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더욱더 나를 밀어붙이고 있다"면서 "내 일은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다 끝나면 가장 다양한 내각을 보게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