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당선 가능성 있는 우리 후보 낼 것"

나경원 "안철수 지지율, 얼마 못 가 바뀔 것"

(서울=연합뉴스) 나확진 이동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놓고 물밑에서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는 모습이다.

연초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우위를 확인한 안 대표가 "단일화 룰은 우선이 아니다"고 치고 나서자 국민의힘이 자체 경선룰 마련에 나서면서 본격 견제를 시도하는 양상이 벌어지고 있다.

안 대표는 4일 최고위 회의에서 '16개월 입양아 학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서울시 행정의 문제를 지적하고 아동학대 신고 매뉴얼 마련 방안 등을 제시하는 등 정책 행보를 이어갔다.

지난해 서울문화재단 개혁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무료 접종 공약을 내놓은 데 이어, 조만간 부동산 대책도 종합적으로 발표할 방침이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이 거론한 '최종단계 시민경선'에 대한 입장을 기자들이 묻자 "열린 마음으로 논의하자"고 답했다.

그러면서 "지금 서울시장 선거에 나설 의향이 있는 후보들이 앞으로 서울을 어떻게 만들겠다는 비전 경쟁, 정책 경쟁을 먼저 하자"고 요구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같은 안 대표의 행보와 상관없이 '우리 길을 가겠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기자들이 안 대표와 단일화 관련 질문을 꺼내자 "국민의힘에서 가장 당선 가능성 있는 후보를 만드는 것이 내 책무"라며 "우리가 정한 룰에 따라 경선 과정을 거쳐서 걸러낸다면 가장 좋은 후보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당내에선 나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같은 중량급 인사들이 무대 위로 오르고 후보군이 추려지면 '안철수 바람'이 잡힐 것으로 보고 있다.

나 전 의원도 언론 인터뷰에서 안 대표의 지지율은 자신이 잘해서라기 보다 야권의 정권심판론이 반영된 것이라며 "시간이 조금 지나면" 달라진 것이란 취지의 발언을 했다.

국민의힘은 5일 2차 공관위 회의에서 경선일정과 방식 등에 대한 논의를 본격화한다.

오신환 전 의원은 이날 당사에서 출마선언을 하고 서울시장 경선 레이스에 뛰어들 예정이다.

정진석 공관위원장은 연합뉴스에 "서울·부산시장 보선은 기호 1번(민주당)과 2번(국민의힘) 후보 간 압축 대결 양상이 될 것"이라며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범야권 대통합과 야권 후보 단일화의 플랫폼이 되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ra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