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임명한 조지아주 북부검사장…6년간 주 하원의원 지내

공화당 '떠오르는 별' 선정…"예상못한 상황에 사직" 현지 보도 나와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미국 조지아주의 한국계 연방검사장이 돌연 사의를 표명해 그 배경을 놓고 궁금증을 자아낸다.

5일 조지아주 현지 언론인 AJC에 따르면 한국계인 박병진(미국명 BJay Pak) 조지아 북부지역 연방검사장이 지난 4일 사직했다.

박 검사장은 성명에서 검사장 재직이 가장 큰 영광이었다면서 "공정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동료 시민들에게 정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소회를 밝혔다.

또 공직 기회를 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9살 때 부모를 따라 이민 온 박 검사장은 일리노이대 법학대학원을 졸업한 뒤 검사와 소송 담당 변호사로 활약했다.

2011년부터 세 차례 조지아의 주 하원의원에 당선돼 세 번의 임기를 마쳤고, 트럼프 대통령의 지명을 받아 2017년 10월부터 연방검사장을 맡았다.

한국계가 미국에서 연방검사장을 맡은 것은 이때가 처음이었다. 박 검사장은 그동안 '공화당의 떠오르는 별', '조지아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될 정도로 촉망 받는 인물이었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권력 교체기에 검사들이 일찍 사직하는 것이 비정상적인 것은 아니라면서도, 트럼프 대통령과 브래드 래펜스퍼거 조지아주 국무장관의 통화 녹취록이 언론에 보도된 다음 날 박 검사장이 사임했다는 데 주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통화에서 조지아주의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래펜스퍼거 국무장관에게 선거 결과 뒤집기를 요구해 위법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이 녹취록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부정선거 조사를 언급하면서 "그곳에는 '네버 트럼퍼(Never-Trumper)' 연방검사가 있다"고 말한 부분이 있다. 네버 트럼퍼는 '트럼프 절대 반대자를 뜻하는 말이다.

AJC는 해당 검사가 박 검사장을 언급한 것인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봤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풀턴 카운티를 포함해 조지아주의 부정선거를 반복적으로 주장했는데, 이 카운티는 북부 연방검찰청의 관할 범위에 있다는 것이 AJC의 설명이다.

박 검사장의 사임 사실을 가장 먼저 보도한 온라인 매체 '토킹 포인츠 메모'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사직의 원인이 됐다는 박 검사장의 메모를 확보했다고 전하기도 했다.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이 조지아주 남부지역 연방검사장인 바비 크리스틴이 북부 연방검사장을 대행하도록 했다며 통상 공석이 생길 때 해당 검찰청 내 인사가 대행을 맡도록 해온 것을 건너뛴 것이라고 보도했다.

더힐은 박 검사장의 사임은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찰스 필러 조지아주 중부지역 연방검사장이 사퇴한 지 한 달도 안 돼 일어난 일이라고 전했다.

jbry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