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급속 확산 사망자 급증, 치열한 생존 경쟁 '산소 탱크' 줄서기

브라질

병상 부족이어 의료용 산소 수급 난망
환자 가족들 직접 나서서 산소 구하기
베네수엘라 인도적인 지원 '희망의 끈
'

코로나19 하루 사망자가 1000명을 넘어선 브라질에서 코로나 환자들의 생존을 위한 가족들의 '산소 탱크' 줄서기가 가슴을 울린다.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지난 19일, 북서부 아마조나스주의 한 공장 앞은 성인 어깨까지 오는 거대한 산소탱크를 짊어진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아마존 열대우림 지역인 아마조나스주는 최근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으로 신음하고 있는 가운데 병상 부족과 함께 의료용 산소 수급도 어려워지면서 가족 중 환자를 둔 사람들이 직접 산소를 구하러 나서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날 가족의 목숨을 살리기 위해 나온 사람들은 새벽부터 해질 무렵까지 산소 충전이 가능한 업체 앞에서 긴 줄을 섰다. 폭우가 쏟아지는 동시에 무더운 습기가 공습하는 최악의 날씨에도 줄은 좀처럼 줄어들지 않았다.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 10시간 넘게 기다려야 산소를 얻을 수 있을 정도다.

무거운 탱크에 산소를 가득 채운 후에는 이를 트럭이나 자동차 뒷좌석에 소중히 싣고는 곧바로 바이러스와 싸우는 가족이 있는 병원으로 향했다.

기이한 풍경이 펼쳐진 아마조나스 주는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로 환자가 급증한 도시 중 하나다. 결국 해당 도시의 의료진은 부족한 의료용 산소를 먼저 받을 환자를 결정해야 했고, '선택'받지 못한 환자의 가족은 직접 산소를 찾아 나서야 했다.

아마조나스 주 사람들이 공급받은 산소의 일부는 이웃 국가인 베네수엘라 정부가 지원한 것이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은 17일 "총 13만 6000ℓ의 산소를 실은 트럭을 브라질로 보냈다"고 밝혔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번 산소 공급이 인도적인 것이며 기독교적 자선 차원이라고 강조했지만, 다분히 정치적인 행동이라는 시선도 있다. 자이르 보우소나르 브라질 대통령과 마두로 대통령 사이가 썩 좋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아마조나스 주 사람들은 베네수엘라의 의료용 산소 지원을 환영했다. 인구 220만 명의 아마조나스 주도인 마나우스의 병원들은 더 이상 새로운 환자를 받지 못하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 때문에 많은 코로나19 감염자들이 집에서 고통스러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으며, 일부는 치료조차도 시도하지 못한 채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