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암적 존재" "오세훈 막말 중독" 서로 으르렁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류미나 기자 = 4·7 재보궐선거 분위기가 달아오르면서 여야 후보들의 입도 거칠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춘 부산시장 후보는 26일 부산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부산을 "3기 암환자"에 비유했다.

김 후보는 의사의 실력에 따라 환자의 생사가 오가듯 시장이 누가 되느냐가 부산의 운명을 좌우한다는 취지였다고 했지만, 부산시민과 암 환자를 모두 비하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당장 국민의힘 부산시당위원장인 하태경 의원은 SNS에서 민주당 이해찬 전 대표의 '초라한 도시', 박재호 의원의 '한심한 부산시민'에 이은 김영춘 후보의 '3기 암환자'라며 "경망스럽다. 민주당은 부산과 싸움하러 나왔나"라고 쏘아붙였다.

하 의원은 "이번 선거 왜 하는지 정녕 모르나"라며 "국민이 보기에 지금 우리 사회에 암적인 존재가 있다면 그건 바로 민주당"이라고 말했다.

김웅 의원은 '부산이 아니라 민주당이 암환자'라는 글을 올렸다가 삭제했다.

김 의원은 "김영춘 씨의 발언을 접하고 크게 화가 나 올렸다가 바로 지웠다"며 "암환자를 민주당에 비유한 것은 잘못된 일이었다. 암 환우와 가족들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이 되고 싶은 심정은 이해하나, 그래도 그런 비유는 절박한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고 지적했다.

용문시장 네거리 유세하는 오세훈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6일 서울 용산구 용문시장 네거리에서 유세차량에 올라 시민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3.26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유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중증 치매'라고 한 과거 자신의 발언을 두고 "야당이 그 정도 말도 못하냐"라고 말했다.

그러자 박영선 후보 캠프의 강선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막말 중독도 병"이라며 "표현의 자유는 막말의 자유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오 후보가 앞서 '외눈박이 공세'라며 장애를 비하하거나 총선 패배 원인으로 중국계 한국인을 꼽은 것 등을 소환해 "사람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마음가짐부터 익히라"고 말했다.

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SNS에서 "저질 막말과 비판은 다르다"고 지적했다.

박주민 의원도 "사과는 못 할망정 되레 큰소리치는 것을 보니 감정이란 게 없는 분 아닌가 싶다"며 "서울시장 후보의 자격을 논하기 전에 동료 시민을 존중하는 사람부터 되어야 마땅하다. 당장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현 여권에 비판적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오 후보를 향해 "당선되고 싶으면 입이나 닥쳐라. 이 인간은 아예 개념이 없어요. 당에서 막말 주의보를 내렸다더니"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chom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