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총리, 오염수 처리 "언제까지나 미룰 수 없어"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호준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일본 정부명칭은 처리수)의 해양방류 방침을 13일(현지시간) 오전 결정한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결정하는 각료회의를 이날 오전 7시45분부터 연다.

일본 정부는 이 각의에서 경제산업성 산하의 전문가 소위가 가장 유력한 안으로 제시해 놓은 해양방류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 소위는 작년 2월 내놓은 최종 보고서에서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해양방류와 대기방출 등 2가지를 거론하면서 해양방류가 기술적 측면에서 더 확실하게 실행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본 정부는 이후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전어련) 등 이해관계가 걸려 있는 단체들을 상대로 의견을 수렴했지만 일반 국민의 의견을 듣는 공청회를 한 차례도 열지 않았다.

이해 관계 단체를 상대로 한 의견 수렴도 전문가 소위가 해양방류를 유력한 오염수 처분 방안으로 제시한 후에 진행돼 해양 방류를 정당화하기 위한 요식 절차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일본 정부는 애초 지난해 10월과 12월 해양방류를 결정하려다가 어민단체들이 강력히 반발하자 2차례나 결정을 미뤘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12일 오염수 처분과 관련해 "언제까지나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중의원 결산행정감시위원회에서 오염수 처분 방법을 "근일(近日) 중 방침을 결정하고 싶다"고 말해 이르면 13일 예정된 각의에서 결정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폭발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 등이 유입돼 현재 하루 평균 140t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도쿄전력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한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처리해 원전 부지 내 저장탱크에 보관하고 있다.

지난달 중순 기준으로 약 125만844t(톤)의 오염수가 보관돼 있다.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로 처리해도 삼중수소(트리튬)라는 방사성 물질은 그대로 남아 어민 등 현지 주민은 물론이고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도 해양 방류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트리튬 함유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 오염 농도를 법정 기준치의 40분의 1 수준으로 낮춘 뒤 방류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또 ALPS 처리수의 70% 이상에서 일본 정부가 제거할 수 있다고 밝힌 일부 방사성 물질의 오염 농도가 방출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대해선 ALPS를 이용한 재처리를 반복해 오염도를 기준치 이하로 낮추겠다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해양 방류에 필요한 설비 심사 및 공사에 2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실제 방류는 2023년초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hojun@yna.co.kr